
창원경상국립대병원(병원장 황수현)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2023년(2주기1차) 혈액투석 적정성평가에서 창원지역 유일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 동일 병원 외래에서 주 2회 이상 혈액투석을 실시한 만 18세 이상 환자가 있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인력, 시설, 장비와 같은 구조 측면과 혈액투석 적절도, 무기질관리, 빈혈관리 등 진료과정 및 진료결과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평가결과 창원경상국립대병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비율 △의사 및 간호사 1인당 1일 평균 투석 건수 △2년 이상 혈액투석 경력을 가진 간호사 비율 △정기검사 실시주기 충족 여부 △혈액투석 적절도 충족률 등 모든 평가지표와 모니터링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상위 10% 기관에 포함되었고 종합점수 97.9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
황수현 병원장은 "혈액투석 환자는 최근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와 더불어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숙련된 전문 의료진이 지역 환자의 삶의 질과 사망률 감소를 위해 건강한 투석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상의, ‘아름다운 하루’ 행사 개최
창원상공회의소(회장 최재호)는 18일 리베라컨벤션 10층 베네르가든 로비에서 아름다운가게와 함께하는 기부 행사인 ‘창원상의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하루’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기업과 시민이 함께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재호 회장을 비롯한 상공의원 30여 명과 아름다운가게 장윤경 상임이사가 참석해 기부의 의미를 되새겼다. 행사에 앞서 50여 명의 창원상공회의소 의원들과 임직원 일동은 자원 재순환과 나눔 실천을 위해 1000여 점의 물품을 기부하며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기부된 물품은 컴퓨터, 의류, 가전제품 등 다양하게 구성됐으며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판매된 수익금은 전액 마산역 무료 급식소에 전달돼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최재호 회장은 "이번 행사는 단순한 기부를 넘어 지역사회와 기업이 상생하는 기회"라며 "앞으로도 기업이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남TP, 미래자동차 기술세미나 및 기업지원 성과보고회 개최
경남테크노파크(원장 김정환, 이하 경남TP)는 지난 19일 그랜드 머큐어 앰버서더 창원에서 경상남도와 6개 시군(진주, 김해, 밀양, 양산, 함안, 창녕),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유관기관 담당자, 지원사업 수혜기업 관계자, 관심 기업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자동차 기술세미나 및 기업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전환 기술정보와 기업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생태계 전환 시대의 부품기업 생존전략’ 기술세미나 발표를 시작으로 '미래차 업종전환 촉진 기업혁신 지원사업'과 '수소전기차 부품 내구성 전주기 지원 인프라 구축 사업' 수혜기업의 성과 발표가 이어졌다.
미래차 업종전환 촉진 기업혁신 지원사업은 미래차 전환역량이 부족하거나 전환 준비에 애로를 겪는 지역 부품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지도, 수소차 부품내구 시험 및 기술자문, 컨설팅, 시작품 제작 등 18개 기업을 지원해 미래차 부품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했다.

미래차 업종전환 촉진 기업혁신 지원사업 성과로는 소재 전문기업 베스트에너지의 사례가 있다. 시작품제작 지원을 통해 독자 개발한 고분자 이종접합 필름을 적용한 전기차 배터리용 수냉식 방열판을 제작해 양산화를 위한 설비구조와 생산공정 개선방안을 확보했으며 향후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부품 내구성 전주기 지원 인프라 구축 사업은 수소전기차 부품 전주기 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기술지원 기반을 조성해 수소전기차 부품 개발을 촉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4개 기업을 지원했다.
한편 2025년 '미래차 업종전환 촉진 기업혁신 지원사업'은 3월 중 공고 예정이다. 기술지도, 시작품제작 지원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 전시․박람회 참여 등 사업화 프로그램을 추가해 개발 제품의 판로 개척에도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