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제1차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본격 추진…2030년까지 온실가스 40.4% 감축

경상남도, 제1차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본격 추진…2030년까지 온실가스 40.4% 감축

기사승인 2025-03-05 14:34:21 업데이트 2025-03-05 15:14:06

경상남도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지난해 수립한 ‘제1차 경상남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4~2033)’을 올해 본격 추진한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2025년의 경우 2018년 대비 27.3% 감축하고 2030년까지 40.4% 감축을 달성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는 먼저 공공기관이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앞장선다. 도, 시군, 산하 직속기관 등이 소유 또는 임차한 건물과 차량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목표 관리제를 추진해 올해 2018년 대비 15.2%를 감축하고 가축분뇨·공공하수처리시설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3억원을 투입해 3개소의 노후 교반기를 교체할 예정이다.

도민 탄소중립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특화사업도 다양화한다. 도 및 창원‧진주‧김해‧양산 등 5곳의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포럼 및 공동 워크숍,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정원조성을 통한 탄소흡수원 확대, 탄소 중립형 농축산업 활성화 등 각 지역 실정에 맞는 특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유례없는 폭염으로 저소득층·노인·어린이 등 기후변화 취약계층에 대한 기후 안전망 강화 필요성이 커졌다. 도는 4개 시군, 174곳에 6억원을 투입해 차열페인트 도장, 폭염쉼터 등을 설치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는 4억3000만원을 들여 6개 시군, 15곳에 물안개 분사 장치, 시원지붕 등 폭염 완화 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날로 강화되는 탄소무역 장벽·유럽발 신규 관세 제도에도 적극 대응한다. 특히,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2026년 본격 시행됨에 따라 도내 해당품목 수출업체 170곳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량 산정, 보고서 작성 등 실무 실습 교육을 상‧하반기 2회 추진한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홍수, 가뭄, 폭염 등이 잦아지고 있다. 산업단지에 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면 에너지 고갈, 생산활동 지장 등 산업 전반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해 도는 도내 산업단지 140곳을 대상으로 기후위험 진단 기준과 절차, 기후회복력 증대, 기후위기 적응 전략 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 탄소중립포인트제 운영에 에너지 분야 27만여가구에 26억원, 자동차 분야 3억2000만원 총 29억2000만원을 지원해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생활 실천에 앞장선다.

탄소중립포인트제는 참여하는 도민 누구나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로 환산, 상응하는 현금 등을 인센티브로 돌려받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에너지 분야 18만여 가구에 24억7000만원, 자동차 분야 3823명에게 2억8000만원을 지급했다.

올해는 녹색생활실천 분야의 인센티브 지급항목이 기존 10개 항목에서 12개 항목(공영자전거 이용, 잔반 제로 실천 항목 추가)으로 확대됨에 따라 도민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보전의 중요성과 기후변화 인식 제고를 위해 4월 22일 지구의 날과 6월 5일 환경의 날을 기념해 ‘찾아가는 도민 참여형 홍보부스’ 운영, 온실가스 줄이기 홍보․캠페인 등을 추진한다. 가정·기업·공공기관·학교에서 손쉽게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탄소중립 생활실천 안내서를 제작·배부하는 등 일상 속 도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 참여 문화를 더욱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박완수 경남지사, 부전~마산 복선전철 조속 개통해야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4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부전~마산 복선전철 사업의 장기간 지연 문제를 강하게 지적하며 조속한 개통을 위해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노력을 지시했다.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부산 부전역에서 경남 김해시 신월역을 거쳐 마산역까지 연결되는 32.7km 구간의 철도다. 2014년 착공돼 2020년 6월 준공될 예정이었으나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완료되지 못했다.

박 지사는 "정부와 철도시설공단 등이 10년 넘게 기다려온 사업을 마무리하지 못하는 것은 도민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문제가 있는 구간이 있다면 우선 개통할 수 있는 구간이라도 신속히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수도권 GTX에는 대규모 국비를 투입하면서도 지방의 핵심 교통망 확충에는 소극적인 것은 지방 역차별"이라며 수도권 중심의 정부 지원을 지적했다. 

박 지사는 AI 산업과 행정 혁신을 위한 AI 기술 도입 필요성을 언급하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5’도 AI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AI 혁명은 이미 시작됐다"며 "경남도는 제조업 중심의 지역 특성을 고려해 AI 기술을 산업과 접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AI를 산업 육성뿐만 아니라 도민 생활 개선과 행정 서비스 향상에도 활용해야 한다며 "AI를 통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복지·재난 대응 등 도민 생활 전반에 기술을 접목해야 하고 소관부서인 산업국을 중심으로 AI 산업 발전을 추진하는 한편 각 부서에서도 도정에 AI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경상남도, '2025 경남 관광일자리 페스타' 참가기업 모집

경상남도는 경남관광기업지원센터 주관으로 도내 관광기업과 지역인재 간 연계의 장을 마련하고 관광 일자리 창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5 경남 관광일자리 페스타'를 개최하며 이에 참가할 관광기업을 모집한다.

'2025 경남 관광일자리 페스타'는 오는 4월 8일 국립창원대학교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 경남관광기업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관광산업 분야의 구인·구직 수요를 한자리에서 연결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예정이다.


행사에서는 △기업 전시부스 운영 △채용정보 제공 △현장면접 진행 △부대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참가자들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와 사업을 소개하는 전시부스를 통해 구직자들에게 기업의 비전과 문화를 직접 알릴 수 있으며 구직자들은 현장에서 1:1 면접 기회를 통해 즉각적인 취업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모집대상은 공고일 기준 경남 소재 관광기업 및 경남관광스타트업으로 총 15개 사 내외를 모집한다. 참가기업에게는 △전시 및 채용부스 운영 지원 △현장 채용 시 인건비 지원(최대 2명, 3개월간 최대 월 160만원) △기업 대상 경영 멘토링 △채용자 관광분야 기본 소양교육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올해는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박람회와 합동으로 개최해 많은 구직자의 만남을 기대할 수 있으며 기업-구직자 간 사전 매칭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진해경자청, 경제자유구역 확대 총력

부산광역시의‘트라이포트 글로벌 복합물류지구(부산 강서구 송정․화전․녹산동, 2.79km2)’와 경남의‘진해신항 항만배후단지(창원 진해구 남양, 성내, 원포, 6.98km2)’2곳이 2월 25일 국토부 국무회의에서 지역전략사업으로 확정돼 이들 2개 지구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으로 확대·지정해 글로벌 물류 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앞으로는 ‘부산 트라이포트 글로벌 복합물류지구’ 및 ‘진해신항 배후지’를 경제자유구역에 포함해 대규모 항만·공항·철도의 물류 트라이포트의 중심에 위치한 동북아 글로벌 물류 허브로 견고한 입지를 구축하게 된다.


‘트라이포트 글로벌 복합물류지구’는 강서구 송정․화전․녹산동 일원에 약 84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대규모 복합물류단지로 가덕도 신공항, 신항만, 철도 인프라를 연계한‘트라이포트(tri-port)’개념이 핵심이며 항공․항만․철도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견고한 물류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동북아 지역의 물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다.

외국 투자 및 국내 복귀기업 유치에 최적인 경제자유구역으로 확대되면 단순한 물류단지를 넘어 국제 물류의 중심지로서 물류 경쟁력이 극대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진해신항 항만배후단지’는 경남도가 2022년부터 항만배후단지 종합계획 등 국가계획과 연계해 구역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진해신항 항만배후단지’는 창원시 남양, 성내, 원포 3개 지구로 진해신항 및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따라 향후 급증하는 물동량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진해신항 건설에 대비한 물류 거점으로 트라이포트 기반으로 첨단복합 물류플랫폼을 구축한다.
 
박성호 청장은 "미래 수요에 맞춰 경제자유구역의 확대로 동북아 물류 거점 허브로 더욱 발전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나이가이부산물류센터 조세감면 확정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박성호)은 일본 물류기업인 나이가이부산물류센터의 260억원 투자에 대한 조세감면이 최종 확정됐다.

이번 결정은 나이가이부산물류센터가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에 물류센터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경자청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과 행정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경자청의 면밀한 검토와 협의를 거쳐 기획재정부의 최종 결정이 내려졌다.

이번 조세감면을 통해 나이가이부산물류센터는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을 받으며 관세 감면도 적용된다. 이는 조세특례제한법 및  지방세특례제한법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것으로 경제자유구역 내 입주 기업으로서의 혜택이 반영된 결과다.


나이가이부산물류센터의 본사는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나이가이트랜스라인이다. 기업은 동북아 물류 허브 구축과 최적의 물류 네트워크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15년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은산해운항공과 합작으로 나이가이은산로지스틱스를 설립해 운영을 시작했다. 2019년에는 부산항 신항 북컨배후단지에 나이가이부산물류센터를 설립, 약 500만 불을 투자해 저온 창고를 건설·운영해왔다.

이번 조세감면 결정 투자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내 나이가이부산물류센터의 네 번째 투자다. 이는 웅동배후단지에 있는 기존 물류·제조기업을 인수해 5만6846㎡(약 1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3만5294㎡(약 1만1000평) 규모의 신규 냉동 물류센터를 증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나이가이부산물류센터는 전기차 배터리, 자동차 부품, 조선해양 기자재 등 다양한 물류 처리 역량을 강화하고 부가가치 창출형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투자는 단순한 시설 확장 이상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2025년부터 2054년까지 약 747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 276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예상되며 부산·경남 지역 경제 활성화의 핵심 동력이 될 전망이다.



◆경남신보, 지자체 위탁 컨설팅 서비스 진행

경남신용보증재단(이사장 이효근, 이하 경남신보)과 경남도내 12개 시·군에서는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을 3월부터 진행한다.

해당 시‧군에서는 예산 확보와 지원을 하고 경남신보에서는 사업 전반을 위탁받아 운영한다.

현재 시 단위(3곳)는 창원시, 사천시, 통영시가 군 단위(9곳)는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이 협력해 추진하는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 사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소상공인 컨설팅 사업은 소상공인의 경영상 애로사항 해결과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컨설팅 분야는 점포운영, 온라인마케팅, 메뉴개발, 안전관리, 세무, 노무, 법률 등 경영 전반을 아우르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실질적인 경영 개선과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경남신보는 2018년 컨설팅 사업 시행 이래 약 5000건의 이상의 컨설팅을 수행하며 컨설팅 신청부터 사후관리까지 단계별 노하우를 축적해 높은 품질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남신보의 컨설팅 사업은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해결책과 성장 기회를 제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기초지자체의 지속적인 예산 확보 및 증대를 바탕으로 경남신보의 컨설팅 사업을 더욱 확대하여, 더 많은 소상공인이 안정적인 경영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