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보전‧복원 전문가' 이규명 국립백두대간수목원장 취임… 31일 한수정 소식

'산림보전‧복원 전문가' 이규명 국립백두대간수목원장 취임… 31일 한수정 소식

한수정, 올해 정원문화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기사승인 2025-03-31 16:47:56 업데이트 2025-03-31 19:12:06
31일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대회의실에서 신임 이규명 국립백두대간수목원장(오른쪽)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심상택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신임 이규명 국립백두대간수목원장이 31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돌입했다.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하 한수정)은 이날 본원 대회의실에서 신임 이 원장 임용식을 개최했다.

이 원장은 1993년 공직에 입문해 부여국유림관리소장, 세종시산림공원과장, 산림생태복원과장,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 등을 역임하며 산림품종 보호, 유전자원 보전 등 산림보전‧복원의 초석을 다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백두대간수목원의 주요 사명인 산림생물자원 보전‧복원‧활용 역할을 강화하고, 산림청 주요 과제와 발맞춰 체계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전국적으로 발생한 대형산불로 소실된 산림의 복원뿐 아니라 기후변화로 인한 생물다양성 위기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정원문화 활성화 이렇게 

한수정은 정원산업 진흥 및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위탁사업을 내달부터 본격 추진한다.

이에 따라 한수정은 생활 속 녹지공간 확대를 위한 각종 사업을 민간기업과 협력해 운영한다.

특히 정원작가와 정원관련 학과 대학생이 참여하는 생활정원 조성 및 관리, 정원드림프로젝트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말까지 자생식물 2만 4000본을 보급해 6개 생활정원을 조성한다.

공주대에 조성한 생활정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아울러 정원드림프로젝트 참가자 125명과 정원작가가 함께 실습정원 25곳을 조성한다.

한수정은 이번 사업으로 정원 분야 미래인재 양성과 인프라 확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공공정원 대상 컨설팅, 정원주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국민체감형 정원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방침이다.

심상택 한수정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정원가치를 확산하고, 정원전문가 양성, 정원관광 활성화 등으로 국민행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수목원, 수목원·정원 교육네트워크 설명회

국립세종수목원은 31일 본원 대강당에서 ‘수목원·정원 교육 네트워크 협력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31일 국립세종수목원 대강당에서 열린 ‘수목원·정원 교육 네트워크 협력사업 설명회’ 참석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번 설명회는 교육 분야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기관 간 정보공유 및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이날 설명회에서는 전국 수목원·정원 스탬프투어 확대와 교육네트워크 활성화, 교육콘텐츠 공유 및 공동개발, 사립수목원 교육콘텐츠 지원 등을 중점 모색했다.

신창호 세종수목원장은 “수목원‧정원 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지는 만큼 교육네트워크를 통해 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수목원·정원 교육 활성화와 문화 확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