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전국 자원순환 워크숍서 ‘아라가야 하마니’ 소개

함안군, 전국 자원순환 워크숍서 ‘아라가야 하마니’ 소개

기사승인 2025-09-14 09:10:29 업데이트 2025-09-14 10:19:47
함안군은 지난 11일 열린 2025년 전국 자원순환 워크숍에서 환경과 이진 주무관이 우수사례 발표자로 나서 군 환경 마스코트 '아라가야 하마니'를 활용한 환경행정 홍보와 주민 소통 성과를 전국에 소개했다.

이번 워크숍은 환경부를 비롯해 중앙부처, 전국 지자체, 환경 관련 기관이 함께 모여 지역별 자원순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함안군은 지역 대표 캐릭터를 매개로 주민 참여를 이끌어낸 독창적인 사례를 발표해 큰 관심을 모았다.


군은 ‘하마니’ 캐릭터를 기반으로 친환경 정책을 주민들이 쉽고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해왔다. △SNS 카드뉴스 제작 △환경의 날 기념 이모티콘 배포 등으로 주민과의 소통 창구를 넓혀왔다.

이번 발표에서는 하마니가 단순한 상징물에 그치지 않고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환경 마스코트로 자리매김하기까지의 과정과 성과를 공유했으며 딱딱했던 환경정책 홍보를 주민 눈높이에 맞춘 소통 중심으로 전환한 경험이 관계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함안군 보건소,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함안군보건소는 제20회 임산부의 날(10월10일)을 맞아 임산부와 그 가족을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자를 9월23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신체적·정서적 변화를 겪는 임산부와 가족이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며 정서적 안정을 찾고 가족 간 유대감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기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10월1일부터 18일까지 총 3회에 걸쳐 ‘피카그린’에서 열린다. 주요 체험 내용은 △건강 발효음식 만들기 △허브·다육식물 화분 만들기 등으로 구성됐다. 참여를 희망하는 임산부와 가족은 함안군보건소 모자보건실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함안군, 9월 안전점검의 날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함안군은 지난 11일 오후 가야초등학교 일원에서 ‘아이 먼저’를 주제로 9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에는 함안군, 함안교육지원청, 함안소방서, 함안지방공사, 안전보안관 등 30여명이 참여해 하굣길 초등학생과 주민을 대상으로 △아이 안전 먼저 △아이 건강 먼저 등 어린이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현장에서는 안전의식 향상과 참여 확대를 위해 다양한 홍보물도 함께 배부했다.



◆함안군, 현업근로자 9월 정기안전보건교육

함안군은 지난 10일과 11일 이틀 동안 현업근로자 498명을 대상으로 9월 정기 안전보건교육을 했다.


현업근로자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반기마다 12시간 이상의 정기 안전보건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 이에 따라 이번 교육이 마련됐다. 교육은 안전보건교육 전문기관 강사를 초청해 △작업별 주요 사고 사례와 예방 방법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함안산성라이온스클럽, 칠북면 독거노인 가구 싱크대 교체 봉사활동

함안산성라이온스클럽(회장 서진혁)은 지난 10일 칠북면의 한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해 노후화된 싱크대를 교체하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활동은 올해 초 쌀 기탁에 이어 지역 내 취약계층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회원들은 직접 가구를 방문해 싱크대를 교체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하며 어르신의 생활 편의를 높이는 데 힘을 보탰다.

이미애 칠북면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꾸준히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함안산성라이온스클럽 회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이런 따뜻한 나눔이 지역 곳곳에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