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교육지원청 ‘2025 의령 자유학기제 운영 성과 공유회’ 개최

의령교육지원청 ‘2025 의령 자유학기제 운영 성과 공유회’ 개최

기사승인 2025-09-16 22:31:23
의령교육지원청(교육장 서회영)은 9월15일 의령 야베스 목장 체험실 및 회의실에서 ‘2025 의령 자유학기제 운영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유회에는 관내 중학교 교감과 자유학기제 업무 담당 교사, 1학년 담당 교원이 참석해 자유학기제 운영 성과를 나누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번 공유회를 통해 의령 관내 자유학기제 운영 성과를 나누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고민하며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의령교육지원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육부의 자유학기제 운영 지침에 근거해 마련됐으며 학교와 지역 여건을 반영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고 했다.

또한 "자유학기제가 단순한 학사 운영이 아닌 학생 성장 중심 수업 혁신의 발판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정책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했다.

서회영 교육장은 “자유학기제가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과정이 되도록 교사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학생 맞춤형 학습 기회를 다양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령학생의회, 정책 제안으로 민주시민 소양 확대 

의령교육지원청(교육장 서회영)은 9월16일 의령교육지원청 2층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회장 21명을 대상으로 '2025. 의령학생의회 제2회 정례회 및 역량 강화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정례회는 학생들이 자립과 공존을 바탕으로 공동체적 삶을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민주시민 역량과 책임 의식을 키우는 자리로 마련됐다.


안건 심의와 자유 발언을 통해 학생들의 목소리가 직접 반영되며 이어지는 역량 강화 캠프에서는 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자립·공존·참여’를 주제로 한 모둠별 토론과 발표가 진행됐다.

학생들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성장 디딤돌 스피치 UP’ 강연은 말하기 기본기 연습을 통해 학생들의 표현 능력을 키우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했다.

의령교육지원청 서회영 교육장은 의령학생의회는 '함께'의 힘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공동체이며, 우리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삶'을 고민하고, 그 안에서 자립적으로 성장하며 공존의 가치를 실천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의령학생의원들을 격려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