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데이터기반 디지털 바이오 선도사업 성과교류회' 성료

KISTI '데이터기반 디지털 바이오 선도사업 성과교류회' 성료

데이터·AI 융합, K-BIO 연구 생태계 확산성과 확인

기사승인 2025-09-22 10:54:57
19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열린 ‘데이터기반 디지털 바이오 선도사업 성과교류회’.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지난 19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데이터기반 디지털 바이오 선도사업 성과교류회’를 성료했다.

‘데이터기반 디지털 바이오 선도사업’은 바이오와 디지털 기술을 융합해 난제 해결에 기여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2023년 시작해 2027년까지 진행된다.

이날 교류회는 지난 3년간 4대 중점 연구분야인 난치암, 대사질환, 치매, 천연물 신약에 대한 성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대규모 바이오·임상 빅데이터를 수집·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전학습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개방형 분석 플랫폼을 구축해 디지털 바이오 분야 연구자들에게 서비스 제공 체계를 마련했다.

또 이날 행사에는 네이버클라우드, 루닛, 고려대, 가천대, 이노원 소속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한 패널토론이 열렸다.

패널들은 AI기반 헬스케어 산업활성화를 위한 제언, 의료현장 적용을 위한 AI바이오 발전 방향, 미래 AI바이오 개발 발전 방향, AI바이오 활성화를 위한 바이오 데이터 수집 활용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며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준학 KISTI 이준학 디지털바이오컴퓨팅연구단장은 “AI와 바이오 데이터 융합은 K-BIO 혁신의 핵심 동력”이라며 “이번 교류회를 계기로 연구계와 산업계가 힘을 모아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