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 ‘HI JAPAN’서 먹는 엑소좀 신소재 공개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 ‘HI JAPAN’서 먹는 엑소좀 신소재 공개

엑소좀 분리·생산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속도

기사승인 2025-10-27 10:58:27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HI JAPAN 2025’에 참가했다.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 제공

바이오소재 전문기업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HI JAPAN 2025(Health Ingredients Japan)’에 참가해 새로운 식품용 엑소좀 신소재를 공개했다.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는 일본 파트너사를 통해 3일간 100건이 넘는 상담을 진행하며 글로벌 유통과 협력 기회를 확대했다고 27일 밝혔다. ‘HI JAPAN’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기능성 식품 및 건강 소재 전문 전시회다.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는 ‘SLOW-AGEING FOODS, EXOSOME × 식(食)이 전하는 나노 메시지’를 주제로 노화 억제와 항염, 항산화 효능을 갖춘 병풀·어성초·유산균 엑소좀을 선보였다. 치주염 관련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계혈등 엑소좀도 소개됐다.

엑소좀은 생체 내 정보 전달을 담당하는 나노 입자로, 인지질 이중막 구조 덕분에 위산과 소화효소에 의해 쉽게 분해되지 않고 약물이 장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는 이러한 엑소좀의 정보 전달체 역할에 주목해 ‘먹는 엑소좀’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 스마트팜 기술을 통해 원료 재배부터 엑소좀 분리·생산까지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박시준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 대표는 “엑소좀은 단순한 영양소가 아니라 세포와 대화하는 생명 정보 분자”라며 “이번 전시를 통해 글로벌 유통사와 글로벌 기업 및 한국 대기업으로부터 공동연구 제안을 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 중심의 확장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대현 기자
sdh3698@kukinews.com
신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