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전시컨벤션 축제 '페스티벌 시월' 기간 부산에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 수와 관광소비 지표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지난 9월 21일부터 지난달 3일까지 '페스티벌 시월' 기간 외국인 방문객이 43만5000명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외국인 관광객 주요 국적은 대만(19.1%), 일본(13.5%), 중국(12.3%) 순이다.
외국인 관광소비 지출액은 전년 대비 34.6% 증가한 327억 원으로, 전국 평균의 2.5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내국인 관광소비 지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3018억 원으로, 증가액 기준으로 경기도에 이어 전국 2위를 기록했다.
페스티벌 시월 기간 확대에 따라 올해 9월 7박 이상 장기체류 관광객이 작년 9월 대비 3.4% 증가했고, 올해 9월 외지인의 평균 숙박일수도 본격 여름 휴가철인 8월보다 0.13일 높은 3일을 기록했다.
외국인 전용 관광패스 ‘비짓부산패스’의 3분기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71.2% 증가(12만 2000매)하는 등 페스티벌 시월이 지역관광산업의 단순 양적 성장이 아닌 체류기간 연장, 소비 증진 등 실질적 성장을 견인했다고 평가됐다.
26개 참여행사에는 총 93만 4346명(전년 대비 39.6%)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대표적으로 부산국제영화제는 23만 8697명, 부산수제맥주마스터즈챌린지 2만 명, 부산국제공연예술마켓 6만 1130명 등을 기록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페스티벌 시월만의 이색 경험 행사인 '세븐브릿지 투어', '브런치 온더 브릿지'는 국내외의 관심 속에 새로운 글로벌 관광콘텐츠로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
다만 페스티벌 시월 통합앱의 활용도, 일부 신규행사 운영 미숙 등은 향후 보완이 필요한 과제로 지적됐다.
김현재 시 관광마이스국장은 "페스티벌 시월은 도시 전역의 문화·산업·관광을 하나로 엮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견인하는 마중물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