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2025년 항노화바이오헬스박람회 참가

거창군, 2025년 항노화바이오헬스박람회 참가

기사승인 2025-11-10 23:38:18
거창군은 6~8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린 ‘2025년 항노화바이오헬스박람회’에 참가해 지역 대표 항노화 제품과 치유 관광지를 적극 홍보했다.

경남도와 창원시가 공동 주최한 이번 박람회는 ‘AI·바이오·디지털 헬스케어’를 주제로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군은 하늘호수, 거창한국수, 꽃이핀데이, 단지봉농장 등 4개 업체와 함께 한방 화장품, 지역농산물 활용 국수·강정, 꽃차 등 지역 생산·가공 제품을 전시·판매하며 농업인 소득 증대와 판로 확대에 기여했다.

또한 치유산업 홍보부스를 운영해 산림치유, 치유관광농장, 가조온천관광지 등 지역 치유 관광지를 소개하고 아로마 롤온 만들기 체험, 마스크팩 증정 이벤트를 진행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옥진숙 관광진흥과장은 “박람회 참가를 통해 거창의 치유자원과 항노화 제품을 널리 알릴 수 있었다”며 “치유 산업을 육성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 치유산업 선도도시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거창군은 2025년 6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거창 치유산업 특구’로 지정받았으며 치유농업육성 기술 지원사업, 치유농업 자격증 취득지원, 지역축제 연계 치유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26 거창방문의 해와 연계해 우수 치유자원과 연계한 사업을 발굴하여 ‘거창형 치유산업’을 관광산업으로 발전시키고 더 많은 방문객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거창군, ‘트래블쇼 2025’ 참가…‘2026 거창방문의 해’ 홍보

거창군은 7~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트래블쇼 2025’에 참가해 ‘2026 거창방문의 해’를 홍보하며 수도권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메가쇼와 서울전람이 공동 주최한 이번 박람회에는 200여 개 기관이 참여해 다양한 여행지와 관광상품을 소개했다.


군은 홍보관을 마련해 △거창 9경 등 주요 관광지 홍보 △홍보 책자·관광지도를 활용한 여행코스 추천 △‘2026 거창방문의 해’ 프로그램 안내 등 콘텐츠를 선보였다.

특히 관광 캐릭터 ‘거복이·사각이’ 인형 및 열쇠고리 등 홍보 상품이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SNS 구독 이벤트와 뽑기 게임 등 참여형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옥진숙 관광진흥과장은 “트래블쇼 참가를 통해 거창 관광의 매력을 널리 알릴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홍보 활동과 관광상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거창창포원서 삼베길쌈 시연…전통놀이 체험 ‘호응’

거창군 삼베길쌈보존회(회장 이옥수)는 지난 9일 거창창포원 잔디광장에서 경상남도 무형유산 ‘거창삼베길쌈’ 전승을 위한 공개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보존회가 재배한 삼으로 물레질, 실나르기, 베매기, 베짜기 등 길쌈 전 과정을 시연하고 관람객 참여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삼베 의류 및 공예품, 활동 사진도 전시돼 볼거리를 더했다.


특히 올해는 전통놀이 프로그램 ‘놀마루’를 처음 선보여 비석치기, 제기차기, 공기놀이, 투호 등을 진행,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보존회는 “거창삼베길쌈은 2011년 도지정 무형유산으로 지정된 소중한 자산”이라며 “앞으로도 전승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협중앙회 거창향우회, 고향사랑기부 500만원 전달

거창군은 지난 10일 농협중앙회 거창향우회가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기부식에는 이종삼 농협중앙회 울산본부장, 최도영 김해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지사장, 이희열 거창군지부장 등 향우회원들이 참석해 고향사랑의 뜻을 전했다.


농협중앙회 거창향우회는 거창 출신으로 농협중앙회와 농협은행에 재직 중인 서울·경남 지역 회원 30여 명으로 구성되며,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첫해에 이어 올해도 500만 원을 기부했다.

이종삼 본부장은 “고향과 지역 농가를 위해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하게 되어 뜻깊다”며, 구인모 거창군수는 “향우님들의 애틋한 마음이 지역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거창군, 군민 참여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정

거창군은 11일부터 13일까지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및 우수사례’ 선정을 위한 군민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이번 투표는 군민이 직접 군정 성과를 평가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참여는 거창군청 누리집 ‘군민참여→설문조사’에서 가능하며 1인 1회 투표가 원칙이다. 참여자 중 1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거창사랑상품권(1만 원권)이 제공된다.


투표 대상은 12건의 적극행정 사례이며, 온라인 투표 결과는 최종 심사 점수의 30%가 반영된다. 나머지 70%는 적극행정위원회의 평가 점수로 결정되며 우수공무원에게는 근무성적평정 가점, 교육훈련 우선 선발 등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군 관계자는 “군민이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공직자들의 적극행정이 더 큰 동기와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현장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사례가 널리 공유돼 창의적인 행정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5회 거창군농구협회장배 ‘거함산합 농구대회’ 성료

거창군은 지난 8일 거창스포츠파크 다목적체육관과 실내체육관에서 ‘제5회 거창군농구협회장배 농구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거창·함양·산청·합천 등 경남 서북부 4개 군에서 선수와 관계자 330여명이 참가해 열띤 경기를 펼쳤다.

대회는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일반부 우승은 거창군 연합팀, 준우승은 함양군 연합팀이 차지했다. 학생부 각 부문에서는 초등부부터 고등부까지 다양한 학교와 팀이 우승과 준우승을 나누었다. 특히 거창고 2학년 김건우 선수가 MVP로 선정됐다.


구인모 군수는 “참가 선수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고, 4개 군 동호인이 하나 되어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거창군은 지난해 다목적체육관 준공 이후 태권도·검도·배드민턴 등 다양한 실내 대회를 유치하며 실내스포츠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실내체육관 개보수 공사를 완료해 ‘대통령배 2025 전국씨름왕선발대회 및 제17회 전국어린이씨름왕대회’도 성공적으로 치렀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