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에너지(대표이사 신창동)와 한국도시가스협회(회장 송재호)는 11일 경남 함안군 시각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가스기기 지원사업’ 기증식을 열고 지역 복지시설의 안전한 에너지 환경 조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경남에너지는 센터 내 도시가스 배관 공사와 함께 가스기기를 지원하고 시설에 필요한 생활용품을 추가로 전달했다.
‘가스기기 지원사업’은 도시가스업계가 조성한 도시가스 사회공헌기금을 기반으로 2015년부터 시행 중인 대표적인 에너지복지 프로그램이다. 가스기기 교체가 어려운 사회복지시설이나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환경을 조성한다.
경남에너지 이창우 전무는 "지역 복지시설 이용자들이 보다 따뜻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국도시가스협회 정희용 전무도 "이번 사업이 도시가스업계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모범적 사례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에너지는 앞으로도 지역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복지 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하며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NH농협은행·NC다이노스·경남FC, 단감농가 찾아 ‘아름다운 동행’
NH농협은행 경남본부(본부장 조청래)는 12일 경남 고성군 단감농가를 찾아 ‘농심천심(農心天心)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일손돕기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NH농협은행 경남본부, NC다이노스, 경남FC 임직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농업·농촌의 소중한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들어가기 위한 범농협 캠페인 ‘농심천심’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특히 NH농협은행과 NC다이노스, 경남FC가 2020년 체결한 ‘아름다운 동행’ 협약 이후 6년째 함께 이어오고 있어 의미를 더했다.
조청래 본부장은 "수확철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경남 대표 구단들과 함께 일손돕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진만 NC다이노스 대표이사는 "기후변화와 수해 등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농가에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흥실 경남FC 대표이사는 "6년째 이어온 협력을 통해 지역 농가의 어려움을 함께 나눌 수 있어 뜻깊다"며 "도민 구단으로서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계속 펼치겠다"고 말했다.
◆경남농협, 11월 ‘이달의 새농민상’ 3쌍 선정
경남농협(본부장 류길년)은 농협중앙회가 시상하는 11월 ‘이달의 새농민상’ 수상자로 율곡농협 남현수·백옥자 부부, 거창북부농협 임용술·이홍남 부부, 새통영농협 안성희·조혜원 부부가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율곡농협 조합원 남현수(59)·백옥자(58) 부부는 30여 년간 양파와 마늘 재배에 전념하며 농약 사용을 최소화한 친환경 방제기술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실천해왔다. 또한 영농회장을 역임하며 지역 농업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거창북부농협 임용술(57)·이홍남(53) 부부는 23년째 딸기를 재배하며 젊은 귀농인들의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농사 노하우를 공유하며 거창지역 딸기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새통영농협 안성희(54)·조혜원(35) 부부는 15년간 딸기 재배에 종사하며 고설재배 방식으로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이뤘다. GAP 인증을 획득하고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등 품질 경쟁력을 높였으며 지역 경로당에 딸기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회공헌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경남농협·합천군, 농촌의료 공백 해소 ‘농촌왕진버스’ 운영
경남농협(본부장 류길년)과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12일 합천군 대병면 아우름센터에서 농촌 의료 공백 해소를 위한 ‘농촌왕진버스’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에는 관내 농업인과 주민 3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도기문 농협합천군지부장, 송정호 합천호농협 조합장이 참석했으며 보건의료통합봉사회 의료진이 양·한방 진료를 진행했다. 또한 근골격계 질환 관리, 검안 서비스, 네일케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합천호농협은 의료봉사와 함께 ‘쌀 소비촉진 캠페인’을 열어 우리 쌀로 만든 가공식품을 전달하고, 의료진과 함께 아침식사의 중요성과 건강한 식습관을 강조했다.
송정호 조합장은 "농촌왕진버스가 농업인들의 건강 증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