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대전-남해선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건의

하동군, 대전-남해선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건의

국토부 장관 면담…철도 사각지대 해소·광역 관광벨트 조성 등 필요성 강조

기사승인 2025-11-27 16:24:23 업데이트 2025-11-29 02:21:59
경남 하동군이 함양·산청·남해 등 6개 지자체와 함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대전-남해선 철도 건설 사업을 반드시 반영해 달라고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하동군을 포함한 7개 지자체장은 지난 25일 서울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철도 건설의 필요성과 기대효과를 담은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철도 사각지대 해소를 통한 지역 간 균형발전 △덕유산–지리산–남해안을 잇는 관광벨트 조성 △철도 운영 기반의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친환경 교통수단 확대로 탄소중립 실현 등 사업의 당위성이 담겼다.

대전-남해선 철도는 대전-옥천-무주-장수-함양-산청-하동-남해를 잇는 총연장 약 203km 규모의 국가 단선 전철 사업으로, 사업비는 약 5조 4655억 원에 달한다.

특히 하동 구간이 포함된 이번 노선은 덕유산과 지리산, 남해안 관광지대를 하나로 연결하는 광역 관광벨트 조성이 가능해지고, 남해안 관광특구와 지리산 중심지, 농·산·수산업 지역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는 남부권 국가 기반시설(SOC) 핵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동군은 이번 철도 개설이 남해안권과 남부 내륙을 잇는 핵심 교통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산업과 관광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완공 시 △관광벨트 구축 △기업 입지 여건 개선 △고용 창출 △친환경 교통망 확보 등을 통한 탄소중립 기여 효과도 전망했다.

군 관계자는 "남부 내륙은 그동안 철도 기반이 부족해 이동 제한과 산업·생활 여건에서 불이익을 받아왔다"며 "대전-남해선이 개통되면 서울·충청·남부 내륙과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돼 지역 관광·산업 전반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7개 지자체는 그동안 국토부·기획재정부·국회 등을 찾아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해 왔으며, 옥천군·무주군·장수군·함양군·산청군·남해군과 함께 '대전-남해선 철도건설사업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하동군은 앞으로도 7개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대전-남해선 철도 건설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아울러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하동산업지구(갈사만·대송) 인입 노선인 대송산단선 철도 건설도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서 가능한 '원스톱 우주 개발 체계'를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