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부산교육대상에 임재택 이사장 등 4명 선정

부산교육청, 부산교육대상에 임재택 이사장 등 4명 선정

기사승인 2025-12-08 18:40:33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은 제38회 부산교육대상 수상자 4명을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부산교육대상은 부산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현저한 분을 발굴·시상함으로써 존경받는 스승 상 정립 및 교육자 존중 풍토 조성을 위해 1988년 제정됐다. 37년간 139명의 수상자를 배출했고 해마다 연말에 시상식을 열었다. 

유아·특수교육 부문 임재택 이사장은 45년간 유아교육 후학 양성과 생태유아교육의 창시 및 활성화를 위해 헌신했다. 

한국숲유치원협회 창립 회장을 역임하며 한국형 숲유치원 확산을 주도했으며, 탁아법, 영유아보육법제정 운동과 다양한 연대모임 운영 등 유보통합 및 유아교육 제도 개혁을 위해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초등교육 부문 김일영 전 교사는 42년간 ‘한번 사랑 영원한 사랑, 교육사랑! 한 아이 살리기’를 실천해 왔다. 

하나공연구소를 개설해 후배 교사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하나공센터, 겨울스키캠프를 운영하는 등 학생 교육복지 및 돌봄 확산에 헌신했다. 

중등교육 부문 이상석 전 교사는 36년간 국어교사로 재직하면서 학생 교육을 위해 헌신해 왔다.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학교 글쓰기 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고 다수의 책을 집필해 전국 교사들에게 올바른 교사상과 글쓰기 교육의 모범적 사례를 제시했다.

평생교육 부문 김수자 전 교장은 39년간 진로·상담, NGO·시민사회단체 활동 등을 통해 교사, 학부모, 시민 대상 평생교육 확산에 기여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부산교육대상 수상자 여러분께서 각자의 위치에서 실천해 오신 노력은 부산교육이 지향하는 가치와 비전의 소중한 토대가 된다"며 "우리 교육청은 수상자들의 열정과 헌신을 본받아 ‘다함께 미래로 앞서가는 부산교육’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손연우 기자
syw@kukinews.com
손연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