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대표축제·관광 지속가능 발전 모색 외 [봉화브리핑]

봉화군, 대표축제·관광 지속가능 발전 모색 외 [봉화브리핑]

경북도 건축행정 업무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내년 시행 청소년 바우처 참여점 모집

기사승인 2025-12-17 09:47:09
봉화군이 16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봉화군 대표축제 성과평가 및 빅데이터 기반 관광 분석 종합보고회’를 열었다. 봉화군 제공 

봉화군은 16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봉화군 대표축제 성과평가 및 빅데이터 기반 관광 분석 종합보고회’를 열고 지속 가능한 관광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박시홍 부군수와 (재)봉화축제관광재단 최창섭 대표이사,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 이상훈 마케팅사업본부 전무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봉화축제관광재단 주관으로 ‘봉화은어축제’와 ‘봉화송이축제’의 성과와 개선 방안이 보고됐으며, 참석자들은 축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견을 적극 교환했다.

또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가 통신사와 신용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객 유입 경로, 소비 패턴,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박시홍 부군수는 “이번 보고회는 축제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데이터 중심의 관광정책을 수립하는 중요한 계기”라며 “논의된 제언을 2026년 관광정책과 축제 기획에 반영해 봉화군이 관광 명품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봉화군이 ‘2025 경상북도 건축디자인분야 우수기관 시상식’에서 건축행정 업무평가 최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봉화군 제공 

봉화군, 경북도 건축행정 업무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봉화군은 16일 ‘2025 경상북도 건축디자인분야 우수기관 시상식’에서 건축행정 업무평가 최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경북도는 도내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건축행정, 주택행정, 주거복지, 경관디자인 등 6개 분야에 대한 수행평가를 실시해 우수기관과 공무원, 민간인을 선정했다. 이 가운데 봉화군은 건축행정 업무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주택행정 분야에서는 우수공무원상도 함께 수상했다.

봉화군은 건축 인허가 처리의 신속성과 투명성, 건축물 안전 및 유지관리의 적절성, 건축행정 절차의 합리성 제고를 위한 노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이번 최우수기관상은 군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현장에서 묵묵히 노력해 온 공직자들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건축행정의 건실한 운영을 통해 군민이 믿고 살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전한 봉화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봉화군 청소년 바우처. 봉화군 제공 

봉화군, 내년 시행 청소년 바우처 참여점 모집

봉화군이 ‘청소년 바우처’ 가맹점을 모집한다.

‘봉화군 청소년 바우처’는 지역 9세부터 18세까지 청소년에게 연 12만~24만원 상당의 바우처 카드를 지급해 예체능, 진로 개발, 생활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내년 1월 신청을 시작으로 12월 20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청소년 복지 증진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가맹점은 봉화군 내 예체능 학원, 독서실, 문구점, 안경점, 이·미용실, 목욕탕 등 청소년 활동 및 생활 지원과 관련된 업종이 대상이다. 신청은 사업장 소재지 읍·면사무소 복지팀에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청소년 바우처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지역 소상공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상생형 사업”이라며 “많은 가맹점의 참여로 청소년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재용 기자
ganada557@hanmail.net
최재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