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총사업비 2조7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구경북 민·군 통합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을 19일 고시했다.
이번 고시는 지난 2일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와 15일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민간공항은 현 대구공항의 약 7배 크기인 1.3㎢ 규모로, 대구 군위군 소보면과 경북 의성군 비안면 일대에 들어선다. 활주로 1본(3500m×46m), 여객터미널(12만4000㎡), 화물터미널 2곳, 계류장(여객기 20기) 등이 조성되며 국제선 중·장거리 노선 취항도 가능하다.
목표연도 2060년 기준 항공 수요는 여객 1265만 명으로 예측됐다. 이 가운데 국제선이 963만 명, 국내선이 302만 명이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구공항 이용객 467만 명의 약 3배 수준이다.
화물은 23만 톤으로 전망됐다. 여객터미널은 군위에, 화물터미널은 군위 벨리카고 터미널과 의성 화물기 전용 터미널로 각각 조성된다.
공항 접근성 강화를 위한 기반시설도 포함됐다. 중앙고속도로에 신공항IC를 신설해 공항과 연결하는 동측도로(6.3㎞)와 국도 28호선에서 공항으로 진입하는 북측도로(5.2㎞)가 계획됐다.
기본계획 고시 이후 대구시는 민·군공항 통합 이전·건설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민간공항 건설 위·수탁 협약 체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은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로 통합공항 건설이 한 단계 진전됐다”며 “군 공항 재원 마련을 위해 내년에는 범정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관련 지자체와 연대해 재원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