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민생회복·새단장 성과로 특별교부세 2억5천만원 추가 외 [청송브리핑]

​청송군, 민생회복·새단장 성과로 특별교부세 2억5천만원 추가 외 [청송브리핑]

2026년 새해 해맞이 행사…상부댐서 군민 화합 기원
“청송 매력 알린다”…2026 SNS 홍보단 ‘온통청송’ 본격 활동

기사승인 2025-12-30 13:47:31
청송군청. 청송군 제공 

청송군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5000만원을 확보한 데 이어, 정부 주관 ‘대한민국 새단장’ 추진 평가에서도 경북도 내 유일하게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청송군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과 관련해 정부 지침에 따라 타 지자체보다 일주일 앞당겨 지급 신청을 시작하는 등 신속한 행정 대응에 나섰다. 군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지역 내 소비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빠른 집행과 소비 촉진에 주력한 점이 집행 우수기관 선정으로 이어졌다.

‘대한민국 새단장’ 추진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새단장 주간 운영 전반을 종합 평가해 이뤄졌다. 주민과 자원봉사자 참여도, 환경정비 추진 실적, 홍보·교육 활동, 정책 협력도 등이 주요 평가 항목으로 반영됐다.

청송군은 산불 피해 복구가 진행 중인 여건 속에서도 전 읍·면과 유관기관, 사회단체, 군민이 함께 참여하는 새단장 활동을 전개하며 공동체 중심의 참여 행정을 이어간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청송군 관계자는 “군민 생활과 직결된 사안에 행정이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역 공동체와 함께 정책을 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현장과 민생을 중심에 둔 행정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 새해 군민화합 해맞이 행사. 청송군 제공 

청송군, 2026년 새해 해맞이 행사…상부댐서 군민 화합 기원

청송군은 오는 1월 1일 오전 6시부터 청송양수발전소 상부댐에서 ‘하나 되는 청송, 그 이상의 도약!’을 기원하는 ‘2026 새해 군민화합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파천농우산악회가 주관하며 새해 소망 성취를 기원하는 소원소지 작성과 소원소지 올리기, 세시음식인 떡국 나누기, 대북 공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전 7시 37~40분경 일출 이후에는 행사장 특설 제단에서 군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시산제가 이어진다.

청송군은 행사 당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경찰서와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혼잡 예상 구간에 안전관리요원과 교통·주차 통제 인력을 배치한다. 소방차와 구급차, 산불진화차량을 행사장에 상시 대기시키고, 겨울철 가축질병인 조류인플루엔자와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한 방역 조치와 홍보도 병행한다.

청송군 관계자는 “이번 해맞이 행사가 2026년 병오년을 맞아 지난해 산불 피해의 아픔을 함께 보듬고 군민 모두가 새해 덕담을 나누며 희망찬 출발을 다짐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소카페 청송군’의 매력을 알릴 2026 청송군 SNS 홍보단 ‘온통청송’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청송군 제공

“청송 매력 알린다”…2026 SNS 홍보단 ‘온통청송’ 본격 활동

청송군은 ‘산소카페 청송군’의 매력을 알릴 2026 SNS 홍보단 ‘온통청송’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30일 밝혔다.

홍보단은 블로그 8명, 유튜브 7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으며, 활동 기간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홍보단은 청송의 주요 관광명소와 축제, 맛집은 물론 군정 정책과 일상생활 현장까지 직접 취재해 콘텐츠를 제작한다. 

청송군 관계자는 “SNS 홍보단은 청송의 자연과 사람,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소통 창구”라며 “홍보단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청송의 매력이 온라인 공간에 널리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재용 기자
ganada557@hanmail.net
최재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