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위기 대응·정원 서비스 확대'… 한수정 시무식

' 기후위기 대응·정원 서비스 확대'… 한수정 시무식

산림생물자원 관리 역량 강화로 생물다양성 보전
정원관광·치유·교육 확대, 참여형 생활정원 강화
AI 기반 업무혁신·ESG 책임경영 추진
국립정원소재센터·새만금수목원 등 조직 확장 대비

기사승인 2026-01-02 11:17:26
 2일 국립세종수목원 대강당에서 열린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시무식.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하 한수정)은 2일 국립세종수목원 대강당에서 시무식을 열고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

한수정은 올해 주요 목표로 기후위기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산림생물자원 관리 역량 강화, 국민이 체감하는 수목원·정원 서비스 확대, 산림생태복원 지원 체계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

아울러 민간기업 및 공사립수목원과 연계한 상생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정원 관광·치유·교육 기능 강화 및 참여형 생활정원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또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한 현장 중심의 안전경영 강화, AI 기반 업무혁신과 ESG 기반의 책임경영에도 역점을 둔다.

심상택 한수정 이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새롭게 운영하는 국토녹화기념관과 국립정원소재센터, 그리고 내년 완공 예정인 국립새만금수목원 등 지속적인 조직 확장을 앞두고 있다”며 “신규 조직 확장에 대응한 필수 운영인력 및 사업예산을 확보하고, 신규기관 신설 운영에 대비한 각종 제도 개선과 경영기반을 구축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사회·지배구조 전반에서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투명하고 신뢰받는 윤리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며 “조직의 목표·비전 등 전략체계를 전 직원이 공유하고 원 팀으로 함께 노력하는 조직문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조직문화로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한수정은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 획득, 국가품질경영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2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증, 4년 연속 방문객 100만 명 달성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2일 국립세종수목원 대강당에서 열린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전하는 심상택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