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은 군민 중심의 고도화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표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고 새롭게 운영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고 그동안 부서 및 서비스별로 흩어져 있던 온라인 행정 창구를 하나로 통합해 군민이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디지털 창구’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핵심 기능은 ‘통합예약시스템’ 도입이다. 기존에 체육시설과 숙박시설 예약을 각각 별도의 사이트에서 처리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고 대표 홈페이지 한 곳에서 실시간 신청과 확인이 가능하도록 통합 관리 체계를 마련했다.
또 부서별로 개별 운영되던 계약정보공개시스템과 대형폐기물 온라인 배출신고, 평생학습포털 등을 대표 홈페이지로 통합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교육 신청과 민원 처리 등 다양한 행정 업무를 여러 사이트를 거치지 않고 한 번의 접속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시스템은 국가 표준인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개발해 안정성과 확장성을 확보했고 보안 체계도 강화했다. 디자인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직관적인 UI를 적용했으며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든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모바일 접근성을 높였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새롭게 단장한 홈페이지는 군민들의 행정 이용 문턱을 낮추고 효율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군민 중심의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소통하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