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의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윤준병 의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6·3 지방선거 앞두고 선거구 획정 등 정치개혁 중책 맡아

기사승인 2026-01-09 15:10:40
윤준병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위원장 윤준병 의원(정읍시·고창군)이 9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2월 22일 국회에서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가결돼 구성됐다.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오는 6월 3일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및 의원정수 산정 등 관련 제도 정비를 비롯해 ‘공직선거법’ · ‘정당법’ · ‘ 정치자금법’ 등 정치 관련 법률을 심사하고 처리하는 국회 내 핵심 특별위원회다 .

특히 이번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합리한 선거제도를 개선하고, 정치 양극화 해소와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윤준병 의원의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은 의정활동을 통해 보여준 합리적인 대안 제시와 지역 현안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반영된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윤 의원은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 강화 △선거여론조사기관의 부당광고 금지 및 미공표 선거여론조사의 남발 방지 △예비후보등록 시·군 차별 해소 등 다수의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선거제도와 정치개혁에 앞장서왔다 .

윤준병 의원은 “정치가 국민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는 국민의 의사가 왜곡 없이 선거와 정치에 반영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소회를 밝혔다.
 
또한 윤 의원은 “지방소멸 위기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농어촌과 지방의 목소리가 국정 운영에 소외되지 않도록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강화하고, 정읍·고창과 전북을 대표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선거제도 마련 및 정치개혁 완수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박용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