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트램 총사업비 1조 4천782억 원 확정, 올해 6월 공사 발주

대전 트램 총사업비 1조 4천782억 원 확정, 올해 6월 공사 발주

2028년 개통 목표...생산유발효과 2조 5천억 원 예상
서대전 육교・충무로 테미고개・계백로 불티고개・동대전로 자양고개 등 지하화 결정

기사승인 2024-03-05 21:06:57
이장우 대전시장이 5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트램 총사업비 최종 확정에 따라 도시철도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명정삼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총사업비가 1조 4천782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5일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트램 건설 총사업비는 지난해 4월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조정 기준금액 협의를 완료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받았으나 최종적으로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와 기재부 총사업비 조정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약 2천950억 원 규모의 차량 발주를 시작으로, 6월에는 토목·건축 분야 공사 발주 등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단일 사업으로 7천300억 원 가까이 증액시킨 이번 총사업비 조정 결과는 전국적으로도 사례를 찾기 어려운 성과"라며 "민선 8기 대전시 행정역량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하며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대전시 건의 사항을 적극 수용하고 배려해 주신 정부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고 뜻을 전했다.

특히 이 시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그동안 많이 지체된 만큼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약속한 2028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께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주요 추진 사항. 대전시

트램건설 총사업비 최종 확정과정을 살펴보면, 2020년 기본계획 승인 당시 7천492억 원이었으나 민선 7기 사업비 대폭 증액 논란 그리고 유‧무가선 관련 정책 결정 지연 등으로 사업추진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민선 8기 출범 이후 트램 표정속도 향상, 주요 교통혼잡 구간 지하화, 도시 경관을 고려한 완전 무가선 구현 방안 등을 포함해 기본설계를 마무리한 결과 1조 4천91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고, 당초 대비 증가된 사업비 적정 여부 검토를 위해 지난해 4월 기획재정부 내부 심의를 거쳐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받았다.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과정에서는 대전시 기본설계안과 함께 연축지구 700m 추가 연장, 지난해 11월 대전시에서 기업 간 기술 제안 경쟁을 통해 확정 발표한 무가선 수소트램 도입의 적정여부 등도 함께 검토됐다.

그 결과 ▲대전역 경유 및 연축지구 연장 등 일부 노선조정(총 연장 36.6→38.8km), ▲기본계획 대비 정거장 10개소 추가(총 35→45개소) 등을 비롯해, ▲서대전육교, 테미고개, 자양고개 등 일부 구간 지하화, ▲완전 무가선 수소 트램 도입 등 대전시 요청안이 모두 적정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물가 상승분(21년→22년 4분기) 등을 추가로 반영한 결과 대전시 요청액 대비 691억 원 증액된 1조 4천782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지하화가 결정된 서대전 육교, 충무로 테미고개, 계백로 불티고개, 동대전로 자양고개 중 '불티고개' 노선도. 대전시

KDI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이 추진되면 생산유발효과 2조 4천521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9천780억 원, 취업 유발효과 1만 6천145명 등이 예상되며 사업의 지리적 입지 여건으로 인해 대부분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대전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전망했다.

트램 착공 시 교통혼잡에 대해 이 시장은 "교통혼잡이 예상되고 민원이 급증할 것으로 본다"며 "단지 시민분들께 이해해 달라고만 할 수없기 때문에 교통 대책을 마련 중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트램 공사를 단기화하기 위해 구간을 세분화하고 구급차 소방차 운행구간을 확보할 예정"이라며 "언론 홍보를 통해 혼잡도로, 공사구간을 알릴 예정이니 시민분들도 혼잡도로를 우회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전=명정삼 기자 mjsbroad@kukinews.com
명정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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