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16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4 기업지식재산대상’ 시상식에서 기업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기업지식재산대상’은 한국지식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상이다. 지식재산(IP) 경영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위한 전략을 공유·확산한 기업과 개인에게 수여된다. CJ제일제당은 K-푸드의 글로벌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IP를 확보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 점 등을 인정받아 장관상에 선정됐다.
CJ제일제당은 전 세계 120여개국에서 보유한 2만건 이상의 특허 등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글로벌 식품·바이오 산업을 이끌고 있다. 식품 분야에서는 지난 5년간 국내 특허 출원 1위 기업(대학·공공기관 제외)에 올랐으며, 국제 특허 출원은 7위를 기록해 한국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톱 10에 들었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지난 20년간 핵심 기술인 ‘코리네균(Corynebacterium) 활용’과 관련해 전 세계에서 1200여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주요 글로벌 경쟁사 대비 3배가 넘는 수치다. 또 2022년부터 IP를 통해 사업·R&D 전략을 제안하는 ‘IP 액셀러레이션(Acceleration)’ 활동을 이어오는 등 차별화된 ‘IP 경영’을 펼치고 있다.
김주석 CJ제일제당 법무실장은 “CJ제일제당의 차별화된 IP 경영 노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독보적 IP 경쟁력을 통해 식품·바이오 분야 글로벌 리딩 기업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림, 계약사육농가 자녀에 장학금 전달…누적 9억원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하림재단과 함께 하림지주 본사 사옥에서 ‘계약농가 자녀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장학금 전달식은 정호석 하림 대표이사, 조현성 하림 사육사업대표, 이광택 하림사육농가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하림은 사육농가자녀 고교생·대학생 66명에게 53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하림은 농가의 발전이 기업의 발전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사업 파트너인 사육농가와의 동반성장을 통한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2011년 장학 사업을 시작해 사육농가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오고 있다. 지난 14년 동안 1087명의 학생에게 총 9억여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하림 정호석 대표이사는 “하림의 핵심가치 중 하나가 ‘행복을 나누는 상생’으로 농가, 협력업체 등 고객과 회사가 더불어 성장하며 결실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동반자 관계 발전에 더 노력하겠다”며 “이번 수여식에서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이 우리사회의 미래 인재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하림사육농가협의회 이광택 회장은 “매년 사육농가 자녀들에게 장학금 시상에 감사드린다”며 “장학금을 받는 자녀들이 큰 꿈과 희망을 품고 우수한 인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파리크라상, 창립 38주년 기념 식생활 취약 아동 위한 기부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파리크라상이 창립 38주년(10월17일)을 앞두고 월드비전의 식생활 취약 아동 지원을 위한 임직원 대상 모금행사 ‘기부 앤 테이크’를 진행했다고 밝혔따.
‘기부 앤 테이크’는 파리크라상의 조직문화 TF 주도 하에 기획된 사회 공헌 활동이다. 이번 행사에는 김성한 대표이사를 비롯해 850명의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취약 아동을 위한 간식 꾸러미인 ‘해피박스’ 850개를 준비하고 월드비전측에 전달했다.
파리크라상 관계자는 “파리크라상의 창립 38주년을 기념해 임직원들과 함께하는 사회 공헌 활동으로 도움이 필요한 곳에 나눔의 손길을 전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지역 사회에 따뜻한 관심을 전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 공헌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파리크라상은 매년 창립기념일마다 다양한 기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코로나19 시기에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위생용품을 비롯해, 의료진·독거노인 가정과 노인복지시설에 제품과 생필품을 기부한 바 있다. 이외에도 가정 형편이 어려운 초·중학생들이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지원하는 월드비전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SPC, 고객과 함께 희귀난치병 환아 지원하는 ‘해피쉐어 캠페인’ 진행
SPC가 희귀난치병 환아를 지원하기 위해 고객과 함께하는 ‘해피쉐어 캠페인’을 진행한다.
2017년부터 시작한 ‘SPC해피쉐어 캠페인’은 고객들과 함께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이웃들을 지원하는 온라인 사회공헌 사업이다.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해피포인트 앱)에 소개된 사연에 고객이 댓글을 달거나 응원 또는 공유로 참여하면, SPC가 대신 일정 금액을 기부한다. 고객이 직접 해피포인트를 기부할 수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피포인트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희귀난치병으로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11월 30일까지 모금이 진행되며, 1만 명 참여 달성 시 SPC그룹의 지원금 2000만원과 고객이 기부한 해피포인트가 전달된다. 기부된 금액은 희귀난치병 환아들의 의료비와 가족 생계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SPC 관계자는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고객들이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해피포인트 앱을 활용한 사회공헌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도 많은 참여를 통해 환아와 가족들을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SPC그룹은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지원하는 ‘해피쉐어 캠페인’을 통해 8년간 약 12만 명의 고객과 함께 2억3000만원을 전달했다. 지난 6월에는 독립운동가 후손에, 작년에는 취약계층에 생리용품 및 가족 여행비를 지원한 바 있다.
KT&G 상상마당, 인디 뮤지션 협업 공연 ‘앙코르(ENCORE)’ 개최
KT&G 상상마당이 인디 뮤지션들을 위한 음악지원 사업인 ‘밴드 디스커버리’의 올해 우승팀과 기성 뮤지션과의 협업 공연 ‘앙코르(ENCORE)’를 오는 20일 KT&G 상상마당 홍대 라이브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앙코르’ 공연은 ‘2024 밴드 디스커버리’ 우승팀에게 주어지는 공연지원 혜택의 일환으로 4인조 록밴드 ‘솔루션스(Solutions)’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구성됐다. 우승팀들은 자신들의 음악을 대중에 알리면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관람객들은 신인 뮤지션과 기성 뮤지션을 한 무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밴드 디스커버리’는 KT&G 상상마당이 지난 2007년부터 진행해 온 대표적인 문화공헌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총 54개 팀이 선발돼 상금과 앨범 제작, 공연기회 제공 등 실질적인 혜택을 지원받았다. 올해 16회차 ‘밴드 디스커버리’에는 총 294개 팀이 참가했으며, 지난 7월 ‘윤마치(MRCH)’, ‘품바21’ 2개팀이 우승팀으로 선정됐다.
김천범 KT&G 문화공헌부 공연담당 파트장은 “밴드 디스커버리 우승팀과 기성 뮤지션의 협업으로 관객들에게 더욱 풍성한 공연을 보여드릴 수 있게 됐다”며 “KT&G 상상마당은 공연,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 육성하고 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해 계속 노력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G 상상마당은 2007년 개관한 국내 대표적인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전시, 공연, 디자인, 교육,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예술 산업을 지원하고 있다. 상상마당은 창작자에게는 창작 활동의 기회를, 대중에게는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해 실질적인 문화 저변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