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지난 1일(현지 시간) 독일과 네덜란드에 염증성 장질환(IBD) 치료제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를 출시했다.
4일 셀트리온에 따르면 셀트리온 독일 법인은 제품 출시 일정을 고려해 사전에 약가 등재와 처방 시스템 등록 절차를 마치는 등 시장 맞춤형 전략을 통해 제품 출시를 빠르게 진행했다. 출시 전부터 독일 최대 규모의 소화기학회인 독일소화기학회 행사 등에 참가해 스테키마의 제품 경쟁력을 알리며 현지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처방 선호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셀트리온은 같은 날 네덜란드에서도 스테키마를 출시했다. 출시와 동시에 셀트리온 네덜란드 법인은 현지 주요 의약품 구매 조합인 ‘IZAAZ’ 입찰을 따내며 직판 경쟁력을 입증했다. IZAAZ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학병원 그룹으로 의료 현장 전반에서 영향력을 지닌 주요 공급 채널로 손꼽힌다. 해당 입찰은 네덜란드 우스테키누맙 시장의 약 27%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달부터 약 2년간 스테키마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북유럽 주요국인 핀란드에는 이달 중순경 출시 예정이다. 아일랜드도 이달 출시를 목표로 삼는다. 아일랜드 현지 법인이 오는 21일부터(현지 시간) 더블린에서 개최되는 ‘아일랜드소화기학회 동계 회의’에 참석해 제품 홍보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우스테키누맙 시장 규모는 약 204억달러(한화 26조5200억원)로 추산된다.
스테키마는 셀트리온이 개발한 다국적 제약사 얀센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제품이다. 오리지널 의약품과 동일하게 정맥주사(IV) 제형과 피하주사(SC) 제형 모두 출시됐다. SC제형의 경우 45㎎와 90㎎, IV제형은 130㎎ 용량으로 총 3종이 출시됐다. 용량별로 크론병(CD), 건선(PS) 등 타깃 환자군이 다른 점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면서 판매 시너지를 도모할 계획이다.
하태훈 셀트리온 유럽 본부장은 “유럽에 설립된 20개 법인에서 램시마SC를 중심으로 염증성 장질환 전문의를 비롯해 약사, 병원 등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며 “스테키마 출시를 통해 유럽 내 셀트리온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면서 의료진과 환자의 신뢰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