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와 인제대 <김해인재양성재단> 올 연말까지 설립한다

김해시와 인제대 <김해인재양성재단> 올 연말까지 설립한다

기사승인 2025-02-27 16:15:47 업데이트 2025-02-27 16:17:57
김해시와 인제대가 글로컬대학 사업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김해인재양성재단'을 올 연말까지 설립한다.

두 기관은 바이오헬스와 스마트물류, 미래모빌리티 분야 현장캠퍼스 센터도 설치 운영한다. 이는 기업과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하는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지역문제는 학생과 시민이 함께 해결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지역청년 거주비를 지원하고 정주형 보건인력 양성과 위기 학생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해시와 인제대는 27일 글로컬대학 허브캠퍼스에서 '2025년 제1차 글로컬대학 위원회'를 개최했다.

글로컬대학 위원회는 김해시와 인제대, 가야대, 김해대, 김해상공회의소 등의 기관장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앞으로 인제대 글로컬대학사업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위원회에서는 '글로컬대학 규제개혁 추진현황 보고'와 '1차 연도 사업추진 결과 보고' '2차 연도 세부사업 계획과 예산편성안 심의 의결' 등을 진행했다.

인제대는 글로컬대학 지정 이후 그동안 디케이락과 대흥알앤티 등 중견기업에 현장캠퍼스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시는 올해부터 총 101개 세부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국비로 확보한 100억원의 예산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과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운영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해시 만 19세 청년 문화예술관람비 지원

김해시가 만 19세인 2006년생 청년 2014명에게 문화예술 관람비를 지원한다.

청년 문화예술패스는 1인당 공연, 전시 관람비 최대 15만원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발급 기간은 3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다. 2차 발급 기간은 7월 7일부터 11월 30일까지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협력예매처인 인터파크, 예스24 등에서 청년 문화예술패스에 가입하면 된다. 티켓은 연극과 뮤지컬, 클래식, 오페라, 발레, 무용 등 공연과 각종 전시회에 한정한다. 사용 기한은 12월 말까지다.

◆김해시 행안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에 선정

김해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4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시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4년 연속 '우수 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평가는 혁신역량과 혁신 성과, 주민 체감 민생 중심 대표 과제, 국민 체감도 등 4개 항목 11개 세부지표를 기준으로 심사했다.


시는 기관의 혁신 활동 참여와 내재화 주민 서비스 개선, 행정 사각지대 해소, 일하는 조직방식으로 조직문화 개선, 데이터 인공지능 기반 과학적 행정,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 발굴과 대응 지표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더불어 올시티 캠퍼스를 통한 도시 대전환 추진 글로컬대학 선정, 김해시 11求 가야행복충전사업, 전국 최초 친환경 현수막 자원순환 시스템 구축, 디지털 기술을 통한 노인인구 대상 복합서비스 제공 등 시민 체감정책도 큰 호응을 얻었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혁신 행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