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시장 안병구)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낙동강유역본부(본부장 조영식)는 16일 시청 소회의실에서‘기후 위기 대응, 해맑은 상상 밀양시 구현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밀양시와 K-water 양 기관 간 상수도 사업 초격차 기술 확보 및 위기 대응 등에 대한 업무 협력을 통해 상생발전에 기여하고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 내용은 △상수도 분야의 사업추진 상호 기술지원 △기후 위기 예방 및 위기 대응 공동 협력 △용수공급 정보 공유 및 협력 △상호 진행 사업·행사에 대한 협력 △지방소멸 대응 아이디어 발굴 △물 분야 기술 인력 교육 등 양 기관이 공동 해결해야 할 주요 현안의 협조 및 지원 등으로 구성됐다.
안병구 시장은“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지역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앞으로 지역의 물 관리와 발전을 위해 힘을 합쳐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밀양시, 풋고추 소비 촉진 특판 행사 개최
밀양시는 경상남도, 진주시, 농협경제지주 경남본부와 함께 15일 창원시 성산구 남창원농협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에서‘2025 풋고추 소비 촉진 특판 행사’를 개최했다.
특판 행사는 15일부터 28일까지 14일간 전국 농협 직영점, 계열사, 하나로마트 등 800여 개소에서 진행되며, 고추 가격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풋고추(청양) 1+1행사, 10kg 고추 40% 할인 판매 등 다양한 판촉 활동이 펼쳐졌다. 시는 앞으로도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소득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곽근석 부시장은 “이번 특판 행사는 고춧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전국적으로 밀양 풋고추를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됐다”라고 밝혔다.
초동연가길, 꽃양귀비 만개해
봄바람이 살랑이는 5월 중순 초동연가길에는 붉은 물결이 일고 있다. 지난겨울부터 차월마을 주민들이 정성껏 가꾼 꽃양귀비가 만개해 장관을 이룬 것이다.
꽃양귀비의 강렬하고 붉은 자태는 독특한 아름다움으로 지역민과 방문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꽃양귀비와 더불어 청량한 보랏빛의 수레국화, 황금빛 금계국도 함께 펴 관광객들의 눈을 사로잡는다.
색다른 3가지 꽃이 바람에 살랑이는 모습이 연가길의 맑은 공기와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하고 있으며 만개한 꽃양귀비는 앞으로 한 달여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연주 초동면장은“사랑하는 사람들과 초동연가길을 방문해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경남 소방공무원, 밀양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다
밀양시는 경상남도 소방공무원 10명을 대상으로 요가컬처타운의 1박 2일 리트릿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리트릿 프로그램은‘일상의 소음에서 벗어나 오롯이 쉼 하나’라는 주제로 심신 치유를 돕는 힐링 프로그램이다. 전국 각지에서 소방공무원뿐만 아니라 지자체 공무원 등이 참여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참여자들은 요가컬처타운에서 명상과 요가를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국립밀양등산학교의 암벽 등반 체험, 자연과 함께하는 산책 등으로 심신의 안정과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무인양품 ‘연결되는 시장’ 밀양편...도심 속 특별한 만남
밀양시는 오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2층 무인양품(MUJI)에서 열리는‘제127회 연결되는 시장’밀양편에 참여해 지역의 브랜드를 널리 알린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대표 상품은 △구이농(업사이클링 소품) △밀양클래식술도가(막걸리) △도화지(블렌딩 티) △호밀당(굿바비샌드) △아리솝(천연비누) △백설떡방앗간(깻잎절편) △금실특공대(딸기) △밀향(막걸리) △오키프(딸기 크림 찹쌀떡) △하율(호두·도라지 정과) 등 총 10개로, 다양한 농특산물 등을 선보인다.
시는 밀양소통협력센터와 협력해 체험형 이벤트 부스를 운영하며, 밀양만의 고유한 맛과 감성을 담은 먹거리, 공예품, 생활용품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홍보할 계획이다.
정영선 문화예술과장은“무인양품‘연결되는 시장’을 통해 지역 농특산물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널리 알리고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밀양시, 전략적 공모 대응과 업무혁신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밀양시는 지난 14일과 15일 이틀간 구 밀양대 내 햇살문화도시관에서 국비 공모사업 발굴을 위한 부서별 인터뷰를 실시했다.
이번 인터뷰는 국비 공모사업 발굴 및 대응 전략 수립을 위한 용역의 일환으로, 각 부서의 사업 아이디어와 중앙부처 정책 방향을 취합해 시에 적합한 공모전략을 만드는 데 중점을 뒀다.
이틀 동안 기획 예산, 인구정책, 교육, 복지, 문화, 관광, 도시재생, 농촌개발, 스마트팜 등 16개 주요 정책 부서 담당자가 참여해 △현재 추진 중인 부서별 주요 사업 및 향후 계획 공유 △사업 간 시너지 효과 창출 방안 △공모사업 연계 가능성 △사업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 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이번 인터뷰는 부서 간 경계를 넘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발휘해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책을 고민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적극 행정 및 혁신 행정의 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이틀에 걸쳐 도출된 다양한 의견과 사업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국비 확보 전략을 재정비하고 내부 정책 수립 방향과 조직 운영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안병구 밀양시장은“이번 그룹인터뷰는 공모 대응을 넘어 시 정책 추진 시스템을 점검하고 정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부서 간 칸막이를 허물고 함께 일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국비 확보 전략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