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방문한 외국인이 30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부산시가 2028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500만 명을 목표를 관광 인프라·콘텐츠 확충에 나선다.
부산시는 올해 10월 말 기준 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301만 9164명으로, 역대 최초로 3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4년 공식 집계 이후 최초 성과로 전년 동기 외국인 관광객 수(245만 1057명) 대비 약 23% 증가한 수치다.
국가(지역)별로는 대만(56만 4496명), 중국(48만 3069명), 일본(43만 617명), 미국(20만 9468명), 필리핀(14만 6051명) 순으로 나타났다.
미식·크루즈 관광을 비롯해 지역의 고유한 이야기를 담은 융복합 메가 이벤트의 성공적인 개최와 체험 중심의 체류형 관광 콘텐츠 확대 등 다방면의 관광 전략이 부산만의 정체성과 매력을 강화하며 외국인 관광객 증가를 견인했다.
올해 10월까지의 외국인 관광객 지출액은 85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5% 증가해 전국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
시는 2028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500만 명 유치, 외국인 관광 지출액 연간 1조 5000억 원을 달성하고자 하는 새로운 목표를 발표했다.
시는 '2028 외국인 관광객 500만 시대, 글로벌 관광도시 부산 도약'을 비전으로, 이를 위한 5대 전략·15대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부산오페라하우스와 퐁피두 센터 부산 건립 등 최상급 문화 기반 시설을 확충해 도시의 문화적 위상을 높이고 황령산을 부산의 핵심 관광 거점으로, 원도심 권역을 새로운 관광벨트로 육성한다.
지방공항 전용 운수권 확대, 신규 항공노선 개설 등 김해공항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해 글로벌 접근성을 강화한다.
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으로 마이스(MICE)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수영만 요트경기장 재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해양레저의 새로운 상징물 조성한다.
인공지능(AI) 기반 부산관광포털 비짓부산 고도화, 비짓부산패스 기능 확대, 외국인 대중교통 결제 체계 개선을 병행해 여행자 중심의 스마트 관광 환경을 구축한다.
부산을 중심으로 안으로는 동부산(프리미엄 휴양형), 서부산(생태·자연형), 원도심(역사·문화형) 등 권역별 테마 관광을 개발해 부산 전역을 입체적인 관광지로 만든다.
밖으로는 제2 인바운드 관광권과 남부권 관광거점 조성을 추진해 초광역 관광의 흐름을 주도하며, 지역 간 동반 상승 효과를 창출한다.
구미주, 동남아 등 잠재시장 대상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해 새로운 해외 관광 수요를 발굴한다.
수륙양용투어버스와 해상관광택시를 도입해 사계절 해양관광을 선도하고, 도시의 밤을 즐길 수 있는 야간관광 상품을 확대한다.
부산의 훌륭한 관광 자원이 될 낙동강 국가정원 지정과 함께 금정산 연계 관광을 추진해 생태·등산관광을 활성화하고, 휴가지 원격근무를 지역 상생형 모델로 정착시켜 장기 체류 수요를 확보한다.
미쉐린가이드 선정 확대,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국제행사 유치를 통해 미식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고, 부산국제영화제·부산불꽃축제 등 메가 이벤트를 적극 활용해 부산의 문화 브랜드를 세계로 확산한다.
박형준 시장은 희망적인 것은 부산을 찾았던 외국인 관광객의 84.8% 부산에 다시 오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는 사실"이라며 "재미있는 도시가 승리한다는 확신으로 부산 전반의 문화·관광 콘텐츠 수준을 끌어올리고 글로벌 관광 인프라를 빈틈없이 구축해 500만 외국인 관광객 시대를 반드시 열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