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공ESG경영대상' K-ESG 대상 수상 … [한수정 소식]

'한국공공ESG경영대상' K-ESG 대상 수상 … [한수정 소식]

자생식물 정원소재 활용가이드 세 번째 발간
세종수목원 올해 누적 관람객 100만명 돌파

기사승인 2025-12-30 13:45:00
‘제3회 한국공공ESG경영대상’ 공공기관 K-ESG 이행평가 부문 대상을 수상한 홍승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전략본부장(오른쪽).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K-ESG 대상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하 한수정)이 한국공공ESG연구원 주최, 이소영 국회의원실 주관 ‘제3회 한국공공ESG경영대상’에서 K-ESG 이행평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에서 한수정은 환경(E) 분야의 생물다양성 보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수목원⸱정원 기반 정책 추진, 민간협력을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 노력 등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시드볼(Seed ball)을 활용한 산불피해지 산림생태복원, 국민 참여형 산림복원 캠페인 등은 공공기관의 고유 기능을 ESG 경영과 효과적으로 연계한 사례로 평가받으며 실질적 환경⸱사회적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이 호평을 받았다.

심상택 한수정 이사장은 “이번 수상은 우리의 ESG 경영 노력이 K-ESG 평가를 통해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K-ESG 기준에 부합하는 경영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수목원·정원 분야 특성을 살린 ESG 가치 창출을 통해 공공기관 ESG 경영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자생실물 정원소재 활용가이드 발간

한수정이 ‘2025 자생식물 정원소재 활용가이드(vol.3)’를 발간·배포했다.

2025 자생식물 정원소재 활용가이드(vol.3).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번 발간은 국립세종수목원이 2021년부터 산림청 지원을 받아 관상 가치가 높은 자생식물로 도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정원소재를 발굴하는 사업의 성과다.

올해 세 번째로 발간되는 이번 간행물은 자생식물의 정원소재 활용을 위한 기초정보와 함께 도심 내 식재 가이드라인을 상세히 수록했다.

특히 관상가치를 지닌 자생식물 20종에 대한 실내 광·저온 환경, 실외 건조·염분 환경 등을 비롯해 형태적 특성 및 활용처 등 실질적 생육 정보를 담고 있다.

이번 간행물은 새해 한수정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심 이사장은 “자생식물 산업화에 기여하고, 더 많은 국민이 자생식물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수목원 누적 관람객 100만 돌파

국립세종수목원은 올해 100만 번째로 방문한 원대성(40·대전 동구)씨 가족에게 연간회원권과 기념품을 전달했다.

 올해 100만 번째로 방문한 원대성(40·대전 동구)씨 가족에게 연간회원권과 기념품을 전달하는 국립세종수목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강신구 국립세종수목원 원장은 “연간 누적 관람객 100만 명 달성은 수목원을 찾아주신 방문객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 덕분”이라며 “자연의 가치를 나누고 일상 속 휴식과 치유를 제공하는 수목원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시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