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교육·학교폭력 예방 거점'… 세종시교육청 학생생활교육지원센터 개소

'생활교육·학교폭력 예방 거점'… 세종시교육청 학생생활교육지원센터 개소

관계중심 생활교육·학업중단 예방 강화
교원 연수·대안교육 위탁 프로그램 운영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 체계 본격 가동

기사승인 2025-12-30 15:08:46
30일 개소한 세종시교육청 학생생활교육지원센터. 세종시교육청

세종지역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학교의 생활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학생생활교육지원센터(이하 센터)’가 문을 열었다.

세종시교육청은 30일 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센터는 생활교육, 대안교육 지원, 학교폭력 예방, 위기학생 지원 등 학생생활 전반의 통합적 생활교육 지원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관계중심 생활교육, 학업중단 예방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위기 학급·학생 지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운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센터에서는 교원의 생활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현장 실무자 간 소통과 사례 공유를 위한 생활업무 담당자 협의회와 위기학생을 위한 대안교육 위탁 교육 프로그램도 내실 있게 추진한다. 

또 이를 토대로 학교·교육청·지역사회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생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원의 생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 및 심화 연수 등 다각적인 지원 체계를 단계적으로 확립할 계획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센터를 중심으로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생활교육 정책을 지속 확대하고, 모든 학생이 존중받으며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백윤희 세종시교육청 교육국장은 “센터는 단순히 학생의 행동을 지도하는 공간을 넘어 관계와 회복을 통해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며 “현장 중심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신뢰할 수 있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