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서경대, 스마트팜·도시농업 활성화 협약

동명대-서경대, 스마트팜·도시농업 활성화 협약

기사승인 2026-01-21 15:20:57
동명대-서경대 업무협약식. 동명대 제공.

동명대학교는 지난 20일 교내에서 서경대학교와 미래 성장 동력인 스마트팜 및 도시농업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학 간의 벽을 허물고 첨단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공유·협력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양 대학은 스마트팜 및 도시농업 분야의 연구개발(R&D)과 교육 협력을 통한 공동 발전을 도모하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동명대와 서경대는 실질적인 산학학(産學學) 협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R&D 거점 확보, 융합 교육 혁신 인적·물적 자원 교류, 학생 미래 설계 지원 등에 협력한다.

이상천 동명대 총장과 김범준 서경대 총장은 "이번 협약은 양 대학이 가진 스마트팜 인프라와 교육 역량을 결집해 시너지를 내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학생들에게는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산업계에는 맞춤형 미래 인재를 공급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입을 모았다.

최근 대학가에서는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와 산업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 간 연계와 협력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소재의 서경대학교와 부산 소재의 동명대학교가 맺은 이번 협약은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특정 첨단 산업 분야에서 전문성을 결합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손연우 기자
syw@kukinews.com
손연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