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커뮤니케이터 ‘지구’로 활동중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한국천문연구원(KASI) 스쿨 천문우주과학 전공 이은지 박사과정생(이하 지구)이 UST 최초 ‘학생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지구는 2021년 과학소통 경연대회 ‘페임랩코리아’ 최우수상, 2022년 tvN 과학소통 오디션 ‘필 더 사이언스’ 우승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바탕으로 매불쇼 과학코너, ‘유시민의 알릴레오 북s’ 등 저명 유튜브 채널에서 연사 및 패널로 참여하고, 최근 tvN ‘잡학자들’에 고정 출연하고 있다.
지구는 2023년 UST 유튜브 과학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UST Fun 사이언스’에 고정 패널로 활약한 것을 계기로 UST 진학을 준비, 지난해 9월 입학해 UST-KASI 스쿨에서 천문우주과학을 공부하고 있다.
지구는 다양한 콘텐츠로 과학의 중요성과 가치를 대중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UST 학위과정 브이로그, 졸업동문 인터뷰, 유명 과학 유튜버와 협업 등으로 국가연구소대학의 연구 현장과 랩실 생활, 과학자를 진로로 선택하는 매력 등을 생생하게 전하며 과학 대중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지구는 “과학의 가치와 중요성이 보다 많은 대중의 가슴에 닿도록 노력하고, 모교인 UST가 함께 있음을 전달할 것”이라며 “UST는 연구 현장에서 직접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연구 중심 대학원인 만큼 이곳에서 제가 경험하고 있는 생생한 연구 과정과 연구의 가치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데 힘쓰고 싶다”고 밝혔다.
강대임 UST 총장은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탁월한 역량을 지닌 지구를 UST 학생 홍보대사로 위촉해 뜻깊다”며 “학생의 진정성과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의 명성을 바탕으로 과학을 대중에게 확산하는 동시에 국가연구소대학 UST의 가치와 비전을 전하며 우리나라의 이공계 활성화, 인재 역량 강화에 역할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