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나 침구, 인테리어 소품으로 집 꾸미기에 나선 ‘홈퍼니싱(Home+Furnishing)’족이 늘며, 온라인몰에서도 관련 용품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옥션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연도별 침실, 거실, 주방 등 공간 인테리어를 위한 홈퍼니싱 용품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해마다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일부 품목의 경우 3년 전 대비 최대 7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집안 전체 분위기를 좌우하는 가구(99%)는 3년새 판매량이 2배 증가하며 홈퍼니싱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품목별로 보면 세련된 디자인에 공간 활용도를 중시하는 ‘미니멀리즘’ 영향으로 붙박이장은 6배(532%) 이상 급증했다. 공간배치가 자유로운 책상은 495% 증가했으며, 티테이블이나 책상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식탁은 225% 증가했다. 트렌디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운 ‘패스트 퍼니처’도 인기를 끌며 DIY가구/가구리폼은 164% 늘었다.
침구∙커튼 품목도 3년만에 판매량이 2배(96%) 가까이 늘었다. 다양한 소재와 컬러로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카페트/러그는 7배(688%) 이상 급증하며 홈퍼니싱 대표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햇빛 조절과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난 블라인드는 92% 증가했다. 같은 기간 베개/베개커버와 요/매트도 각각 80%, 62% 늘었다.
홈퍼니싱 열풍이 주방공간까지 확산되며 디자인을 강조한 주방용품의 경우 2014년 대비 판매량이 48% 증가했다. 벽장식, 조명기구, 장식소품 등이 포함된 조명/인테리어는 29% 판매가 늘었다.
올해 역시 미니멀 가구와 패브릭 인테리어 등에 이어 바닥과 벽지에 공을 들이는 홈퍼니싱족이 늘었다. 올 1분기 기준, 개성에 따라 집안 바닥과 벽 등을 꾸밀 수 있는 타일대리석 판매가 지난해보다 8배(700%)나 뛰었고, 스톤/아트월도 2배(118%)나 늘었다. 실크벽지(34%)와 띠벽지(38%)도 모두 판매량이 오름세를 보였다. 가구의 경우, 슬라이딩장롱이 2배(131%) 증가했고, 조립가구(57%)도 두 자릿수 성장했다. 매트카페트도 4배(300%)나 치솟았고, 요/요커버(168%)와 소파커버(37%)도 각각 상승폭을 기록했다.
옥션 영업본부 리빙레저실 이진영 실장은 “집이 단순한 주거공간을 넘어 나만의 안식처, 아지트라는 의미가 커지면서 집 꾸미기에 열광하는 ‘홈퍼니싱족’이 온라인몰의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미니멀리즘을 반영한 가구, 안락함과 편안함을 살린 패브릭 침구류를 중심으로 디자인 주방용품과 소품들이 홈퍼니싱 트렌드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