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을 앞두고 손자와 손녀를 위해 과감히 지갑을 여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크게 늘고 있다. 한 명의 아이를 위해 8명이 지갑을 여는 이른바 에잇포켓(8-pocket) 현상에서, 조부모의 입김이 갈수록 세지고 있다.
옥션이 장난감∙교육완구∙인형 등 어린이날 대표 선물 품목에 대한 연령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5060세대 구매량이 3년 전인 2015년 보다 품목별로 최대 2배 이상 증가하며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옥션에 따르면 어린이날을 앞둔 4월 한달(4/1~4/29)동안 장난감 전체 품목에 대한 50~60대 구매량은 3년전 동기 대비 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구매 신장률이 74%로 가장 높았고, 50대(41%)가 뒤를 이었다. 50~60대 구매량이 증가하면서 구매 비중 또한 3년새 8%에서 15%로 2배 가까이 커졌다. 반면 40대 고객은 같은 기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어린이날 주 소비층으로 인식됐던 20~30대는 오히려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0~60대 고객들의 구매 품목을 살펴보면 단순 놀이 제품보다는 IQ나 EQ, 감각 발달 등에 도움을 주는 교구/학습 완구의 수요가 높았다.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고 상상력, 창의력 발달 등에도 도움을 주는 과학/실험교구는 2배(143%)이상 증가했다. 뒤이어 시각, 청각 등 감각 발달에 좋은 감각발달완구도 2배(102%)이상 껑충 뛰었고, 한글, 숫자 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언어/숫자학습(83%) 상품을 찾는 고객도 증가했다.
이외에도 어린이날 선물의 대표격인 로봇(107%)과 패션/바비인형(97%) 판매도 3년전 대비 2배 가량 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기 캐릭터 모습이 담긴 브랜드 완구(79%)도 두 자리 수 증가했다.
옥션은 이러한 수요에 맞춰 내달 3일까지 ‘장난감 드림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브랜드, 성별에 따른 상품 추천부터 옥션 단독 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할인가에 구매 가능하며, 레고, 교육완구, 승용완구 등 카테고리 별 인기 상품도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매일 선착순 15,000명에게는 어린이날 선물 15% 할인쿠폰이, 마텔 브랜드 제품 구매자 중 매일 선착순 3천명에게는 10% 중복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옥션 유아동팀 최우석 팀장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특별한 날 손자손녀를 위해 과감하게 지갑을 여는 조부모가 증가하고 있다”며 “저출산 영향으로 고전하고 있는 국내 장난감시장에서 5060세대가 새로운 큰 손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