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중국의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 할인 판매 행사에서 일일 판매액이 예상치를 훌쩍 넘은 28조원에 달했다.
알리바바는 광군제 행사가 진행된 11일 0시(현지시간)부터 24시간 동안 매출액이 1682억 위안(28조3078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07억 위안보다 39.3% 늘어난 규모다.
지난해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 32%를 넘어서는 증가세이며 당초 예상치인 1천500억 위안도 훌쩍 뛰어넘은 결과다.
이로써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력 증대와 고품질 상품에 대한 수요를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중국 중산층 소비자의 현금 보유액은 4조6천억 달러(5150조원)를 웃도는 것으로 평가된다.
행사 개시 11초만에 1억 위안(168억원), 28초만에 10억 위안(1682억원), 3분1초만에 100억 위안(1조6823억원)을 넘어선데 이어 정확히 9시간만에 1000억 위안(16조823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광군제 당시 각각의 돌파시점 20초, 52초, 6분58초, 18시간55분과 비교해 절반 정도로 단축된 셈이다.
이에 따라 2012년 광군제 행사의 하루 매출(191억 위안)은 단 5분57초만에, 2013년 매출(362억 위안)은 16분10초만에, 2014년 매출(571억 위안)은 1시간49초만에, 2015년 매출(1천16억 위안)은 9시간15분만에 뛰어넘었다.
이어 지난해 광군제 하루 매출 1207억 위안(20조6723억원)을 13시간9분만에 돌파하고 매출 신기록을 이어갔다.
올해 행사에서 모바일로 상품을 구매한 비율은 90%에 달했다. 모바일 상품 구매비율은 2013년 14.8%에서 2014년 42.6%, 2015년 68.7%, 2016년 82.0%로 꾸준히 높아지다가 처음으로 90%대를 기록한 것이다.
이번 광군제 행사에 한국 판매자와 브랜드, 소비자들도 대거 참여했다. 총거래액 기준 대비 판매 상위 국가에 한국이 일본, 미국, 호주, 독일에 이어 다섯번째 순위로 올라갔다. 막판까지 4위와 5위 사이에서 경합을 벌이다 5위로 내려갔다.
지난해 일본, 미국에 이어 세번째 순위였던 것에서 두단계나 떨어진 것이기 하지만 사드 한중관계의 현실에 비춰 비교적 선전한 것으로 평가된다.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