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보고서는 지난 2009년 국내 금융권 최초로 그룹 차원의 사회책임 보고서를 발간한 이래 여섯 번째 보고서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신한금융그룹의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그룹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과 각 전략별 원칙 및 체계, 그리고 그간의 주요 활동 및 성과, 추진과제와 목표가 중점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신한금융그룹의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은, ▲고객중심경영 및 정보보호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 ▲윤리경영 강화를 통한 신뢰 제고 ▲사회ㆍ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리스크관리 수행 ▲인재 육성 및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구축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기여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금융 접근성 확대 ▲협력회사 상생 추구 및 CSR 활동 지원 ▲친환경 상품ㆍ서비스 개발 ▲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환경영향 감축 등이다.
이번 보고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되고, 신한금융그룹 홈페이지(www.shinhangroup.com) 및 그룹사(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신한캐피탈, 제주은행)의 전국 본사 및 영업점에서 접할 수 있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3월 사회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이사회 내 소위원회로 ‘사회책임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이 위원회는 그룹의 사회책임경영 방향을 설정하고, 관련 주요 사안을 심의 결의함과 동시에 사회책임경영의 이행현황도 점검한다.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