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총 7190만대의 스마트폰을 팔아 점유율 21%로 1위에 올랐다. 2위는 애플이었다. 4천750만대의 아이폰을 팔아 점유율 14%를 기록했다.
순위는 변동이 없었으나 SA 기준으로 2012년 50%에 달했던 양사의 합산 점유율은 2013년 48%로 떨어지더니 2014년 40%로 마감했다. 올해 1분기에는 아이폰6에 힘입어 42%로 살짝 오르기는 했으나 2분기에 35%까지 떨어졌다.
최근 3년간 삼성과 애플의 합산 점유율이 35%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현지 제조업체들의 거센 추격 때문이다. '차이나 트리오'라 불리는 화웨이-샤오미-레노버의 합산 점유율은 20%. 여기에 ZTE, TCL-알카텔, 오포(Oppo) 등 다른 중국 업체들까지 더하면 30%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SA에 따르면 화웨이는 2분기에 총 3천만대의 스마트폰을 팔아 점유율 9%로 3위에 올랐다. 화웨이가 스마트폰 사업을 시작한 이후 분기 점유율로 9%를 찍은 건 처음이다. 화웨이는 전날 SA가 발표한 글로벌 휴대전화 판매량에서도 경쟁업체 마이크로소프트(MS), 샤오미, 레노버 등을 따돌리고 단독 3위에 올랐다. 4위는 샤오미였는데 약 200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 6%의 점유율을 보였다. 이어 레노버(1천600만대·5%)가 5위에 올랐다.
국내 제조사인 LG전자는 지난 1분기 5위(1천540만대·4.5%)를 기록했으나 2분기에는 이들 중국 업체에 밀려 5위권 안에 들지 못했다. ku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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