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패션업계와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등에 따르면 일본 의류회사 패스트리테일링과 롯데쇼핑은 2004년 12월 51:49로 출자해 한국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FRL KOREA)를 설립했다. 한국 유니클로는 이듬해인 2005년 9월 롯데백화점 영플라자점과 롯데백화점 인천점, 롯데마트 잠실점 등 롯데의 유통망에서 영업을 시작했다.
영업 첫해인 2005회계연도(2005년 9월∼2006년 8월) 매출액은 205억원에 불과했지만 불과했지만 2013회계연도(2013년 9월∼2014년 8월) 매출액은 8954억원으로 급증했다. 10년 만에 연매출 1조원을 바라보게 된 셈이다. 한국시장 매출은 유니클로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 전체 매출의 7∼8%를 차지한다. 점포도 이달 중순까지 전국에 150여개로 늘었다.
국내 패션업체들이 성장률 정체로 고전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유니클로의 성장세는 이례적이다. 유니클로가 성공한 요인으로는 옷을 유행에 따라 한 두해 입고 버리는 '패스트 패션'의 유행과 기능성 발열내의 히트텍, 냉감의류 에어리즘으로 대표되는 신소재 개발력, 저렴한 가격과 디자인 등이 꼽힌다. 가장 큰 이유는 같은 일본계 자본이자 한국에서 탄탄한 유통망을 확보한 롯데와 손잡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ku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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