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통계청과 유통업계에 따르면 작년 1∼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8조6202억원으로 전년 동기 40조6694억원보다 19.55% 증가했다.
반면에 대형마트 판매액은 같은 기간 43조3515억원에서 44조3475억원으로 2.30% 느는데 그쳤다. 올해 월평균 판매액은 온라인쇼핑이 4조4200억원 규모로 대형마트(4조316억원)보다 4000억원 가까이 많았다.
온라인쇼핑 판매액은 품목별로 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특히 음식료품(34.84%), 화장품(31.46%), 생활·자동차용품(29.77%)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작년 대형마트 비식품 부문 전년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평균치는 -(마이너스) 4.3%였다. 식품은 평균 0.8% 증가에 그쳤다. 생수, 세제 등 생활필수품의 경우 배달이 간편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이 애용되고 있다.
소셜커머스 업계 1위인 쿠팡의 작년 생수 판매액은 전년 대비 370% 증가했다. 분유(305%), 쌀(263%), 세탁세제(245%), 물티슈(171%), 화장지(153%) 매출도 큰 폭 성장했다.
반면에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의 지난해 화장지·생리대 등 제지 상품군 매출은 전년 대비 4.0% 감소했다. 화장품(-2.5%), 세제(-5.1%), 커피·차(-2.1%) 등도 전년보다 줄었다. ku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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