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백화점·대형마트·슈퍼마켓·편의점 등 6개 소매업권의 판매액은 약 276조9153억원으로 2014년(267조7665억원)보다 3.4%(9조1489억원) 증가했다.
이들 업권의 소매 판매액 증가율은 2012년 4%대였으며 2013년과 2014년에는 1%대에 머무른 바 있다.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백화점은 2014년에 이어 2년째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작년 백화점 업계의 매출은 전년보다 0.4% 감소한 29조2023억원 규모였다. 백화점의 매출 증가율은 2011년 11.4%에서 2012년 5.4%, 2013년 2.6%로 계속 둔화하다가 2014년 10년만에 역신장(-1.6%)을 나타냈다.
대형마트 업계도 백화점과 더불어 메르스와 소비 침체 등의 악재로 어려움을 겪었다. 전체 매출은 48조6355억원으로 전년 47조4969억원보다 2.4% 늘어났다. 대형마트 역시 식품 부문을 제외한 잡화, 스포츠, 가정생활, 의류, 가전 등 대부분 품목 매출이 부진했다.
슈퍼마켓 매출 규모는 약 36조1895억원으로 2014년(35조3507억원)보다 2.4% 성장했다. 전년보다는 성장률이 소폭 높아졌지만 대형마트와 마찬가지로 침체 국면이 이어지는 양상이다.
반면에 편의점 매출 규모는 2014년 12조7437억원에서 2015년 16조5207억원으로 29.6% 증가했다.
편의점 시장은 1∼2인 가구 확대 등 사회구조적 변화 속에서 점포 수 증가, 메르스 확산에 따른 근거리 쇼핑 확대, 담배 가격 인상 등이 맞물려 큰 폭으로 성장했다.
업체별로는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씨유(CU)의 매출이 4조2576억원으로 전년(3조331억원)보다 28.9% 늘었다. 영업이익은 1125억원에서 1748억원으로 55.4% 급증했다. 매장 수도 2014년 말 8408개에서 작년 말 9409개로 1001개 늘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작년 매출액 잠정치는 4조6525억원으로 전년(3조5021억원)보다 32.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106억원에서 1885억원으로 70.5% 뛰었다. 점포수는 8290개에서 9285개로 995개 늘었다.
세븐일레븐의 작년 매출액은 전년보다 23.5% 증가한 33150억원을 기록했고, 점포수는 769개 증가한 8000개로 집계됐다. ku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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