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2014년 3000억원 수준이던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규모는 2015년에는 5000억원까지 커졌다. 업계에서는 수년내 공기청정기 시장규모가 2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롯데하이마트의 공기청정기 매출도 2014년보다 120% 늘었다.
미세먼지는 폐에 깊숙이 침투해 호흡곤란과 만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미세먼지보다 더 작은 초미세먼지는 심혈관질환과 뇌출혈, 뇌경색을 일으킬 수도 있다. 보통 봄에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는 최근 겨울철에도 발생하고 있다. 환경부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중국 스모그의 영향으로 올 겨울 미세먼지 농도가 평소보다 2~4배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미세먼지 농도가 심해지면서 공기청정기 수요도 늘고 있다. 이달 들어 22일까지(2월1일~22일) 롯데하이마트의 공기청정기 매출은 지난달 같은 기간(1월 1일~22일)보다 30%,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5% 증가했다. 소비자들의 실내공기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데다 겨울 한파와 중국발 미세먼지가 겹치면서 실내 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공기청정기는 공기를 빨아들여 헤파필터로 오염물질을 걸러내고 깨끗하게 내보낸다. 미세먼지는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1000분의 1mm) 이하, 초미세먼지는 2.5㎛ 이하인 먼지다. 헤파필터는 0.3㎛의 입자도 걸러낸다. 공기 중 미세먼지를 99.7%까지 걸러준다.
롯데하이마트는 10만원대의 실속형 제품부터 100만원대의 프리미엄 제품까지 취급제품을 꾸준하게 늘려오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공기청정기 행사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제품에 따라 헤파필터를 추가 증정한다.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