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김정우 기자] 박정호 SK텔레콤 신임 사장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ICT 기업’을 목표로 제시했다.
박정호 사장은 2일 임직원 대상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고 융합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국경과 영역이 없는 전면적인 글로벌 경쟁 시대”라며 “기존 경쟁 패러다임을 넘어 새로운 사업 모델을 혁신해내고, 글로벌 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새로운 ‘판’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박 사장은 1등 기업 문화를 강화하고 일류 서비스·상품·기술을 추구하는 회사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먼저 이동통신 영역(MNO)에서 철저하게 고객 관점으로 차별적인 서비스·상품을 제공하는 등 경쟁의 관점을 재정의 했다.
이어 “IoT(사물인터넷) 영역에서 SK C&C, SK하이닉스 등 그룹 내 모든 ICT 역량을 결집해 커넥티트카, 에너지 관리 솔루션, 스마트홈 등에서 혁신적인 서비스·상품을 발굴하고 B2C를 넘어 B2B 성장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홈에서는 과감한 투자와 다양한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에서도 통하는 콘텐츠를 확보하고 ‘토탈 홈 솔루션’ 등 신규 사업 모델을 발굴, 플랫폼에서는 ‘T맵’, ‘T전화’, ‘누구’ 등 경쟁력 있는 사업 모델을 중심으로, 회사-자회사의 역량을 모아 해외 시장에서도 통하는 최고 수준의 플랫폼을 만들어 가자고 역설했다.
아울러 박 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상호 개방과 협력 시대”라고 강조하며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보틱스, 퀀텀 기술 등 새로운 ICT 영역에서도 선제적이고 혁신적인 의제를 제시하고 국내 업계, 벤처·스타트업과 함께 글로벌로 진출하는 등 ICT 맏형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룹 관계사는 물론 국내 업계와 벤처·스타트업, 글로벌 선두 ICT 기업들과 건설적인 협력을 통해 협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ICT 새판 짜기’를 주도하겠다”며 “글로벌 경쟁을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각계각층과 장벽 없는 협력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문화 측면에서 박 사장은 “‘하면 된다’는 긍정의 힘이 모아지면 아무리 어려운 도전도 성공할 수 있다”며 “넘치는 에너지와 열정을 4차 산업혁명 주도와 글로벌 경쟁에 쏟을 수 있도록 창의력이 최대화될 수 있는 기업 문화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구성원들에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