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족, 자신 위해 패션에 많이 투자…향후 투자하고 싶은 분야는 '여행'

욜로족, 자신 위해 패션에 많이 투자…향후 투자하고 싶은 분야는 '여행'

기사승인 2017-06-09 14:43:54


[쿠키뉴스=구현화 기자]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라이프가 그야말로 대세다. 실제로 올들어 10명 중 9명은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소비를 즐겼다는 설문결과가 나왔다. 가장 통 크게 지갑을 여는 품목은 패션이었으며, 향후에는 여행에 더 투자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G마켓이 최근 일주일(5/31~6/6) 동안 총 94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올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냐’는 질문에 93%가 ‘그렇다’고 답했다. 

‘올해 본인을 위해 최대 얼마까지 소비했냐’는 금액 질문에는 ‘100만원 이상’ 지불했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많았고, ‘20~50만원’이 19%, ‘10~20만원’이 14%, ‘50~80만원’이 13%로 뒤를 이었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가 강조되면서 가족 등에 대한 희생보다 자신의 삶에 초점을 맞추는 욜로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으로는 ▲의류 및 패션 잡화(32%) 응답이 가장 많았고,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17%), ▲화장품 등 뷰티제품(11%), ▲게임/드론 등 취미용품(11%)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32%)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의류 및 패션 잡화 (25%), ▲ PC태블릿∙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17%) ▲건강식품/의료용품(7%) ▲자기계발 품목(5%) 순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로는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밖에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33%)라는 응답이 2위, 그리고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22%), ‘자기 계발을 통한 성장’(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4050세대에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 라는 질문에 40대~50대 응답자의 43%가 ‘본인’이라고 답했고, ‘자녀’(37%)와 ‘부모님’(5%)이 뒤를 이었다. 기존에 자녀나 부모 부양으로 정작 자신에 대한 투자는 소극적이었던 40대와 50대의 가치관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G마켓 마케팅실 남성헌 실장은 “자신을 위해서 쓰는 금액을 아까워하지 않고 마음껏 투자하는 욜로족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닌 전 세대의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며 “욜로라이프가 가치있는 삶을 위한 투자 개념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어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스스로를 위해 더 투자하고자 하는 품목으로 ‘여행’이 1위를 차지한 것과 같이, G마켓에서도 올 들어(1/1-6/6) 여행/항공권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는 등 매년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수요를 반영해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여행을 다담다 일본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후쿠오카, 도쿄 등 주요 도시 항공권을 대상으로 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원이 할인되는 20% 항공 할인을 제공한다. ‘후쿠오카 항공권’은 8만원대에, ‘오사카’와 ‘도쿄 항공권’은 각각 10만원대에 선보일 예정이다.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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