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구현화 기자] GS홈쇼핑이 메란티 아세안 그로스 펀드(Meranti Asean Growth Fund)에 총 3000만달러를투자한다.
메란티 펀드는 동남아시아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신규 펀드로 GS홈쇼핑과 동남아 투자회사인 MAVCAP, MAHANUSA 등이 주요 출자자(LP)로 참여한다. 총 2억달러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며, GS홈쇼핑은 총 3000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메란티 펀드는 동남아시장의 최대 규모의 벤처 펀드 중 하나로 첫 번째 투자처는 인도네시아 소재 AI기반 커머스 업체인 ‘세일스톡’으로 결정됐다. 폭 넓은 글로벌 벤처 네트워크를 가진 중국계 기업 고비 파트너스(Gobi Partners)가 펀드 운영사(GP)로 참여한다.
GS홈쇼핑은 미래사업본부 내의 동남아 전담 인력을 통해 투자심의회와 자문위원회 멤버로 활동하는 등 운영에 적극 참가할 계획이며, 특히 국내 스타트업과 동남아 스타트업 사이의 전략적 연계 방안을 꾸준히 살펴볼 예정이다.
GS홈쇼핑은 이미 동남아 시장 벤처 펀드인 500 두리안(Durian) 펀드에 400만달러를 투자한 바 있으며, 동남아 4개국에 JV를 설립하는 등 동남아 시장의 성장성에 계속 주목해 왔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GS홈쇼핑은 동남아 시장의 M&A, 신사업 모델 발굴, 동남아 모바일 생태계 참여, 이슬람문화군 사업기회 활용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GS홈쇼핑 미래사업본부 박영훈 전무는 “이번 투자는 GS홈쇼핑이 스타트업과 해외 시장에서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이 결합된 형태다. 글로벌 유명 브랜드에 대한 M&A와 별도로 스타트업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협업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GS홈쇼핑은 지난 2011년부터 국내/외 벤처기업에 꾸준히 투자해 신성장동력을 발굴해 왔다. 현재 B2C/C2C, 플랫폼 등 커머스 영역을 포함해 검색, 콘텐츠, 마케팅, O2O, 소셜네트워크 등 다방면에 걸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 금액을 더하면 총 1700억원 이상을 벤처생태계 조성에 투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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