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교사자율연구년제 현장토론회 개최

경기도교육청, 교사자율연구년제 현장토론회 개최

기사승인 2019-03-22 11:38:03

경기도교육청은 22일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에서 학부모교사관리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사자율연구년제 정책연구 최종보고회 및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교사자율연구년제 정책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교사자율연구년제는 교사에게 일정기간 학교 현장에서 벗어나 재충전과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아 효능감과 교직 전문성 신장을 꾀하고, 학교의 교육력 신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을 추진 중이다. 민선 4기 교육감 공약이기도 하다.

경기도교육청은 기존에 운영되던 연구년제가 연구주제로 선발된 소수의 교사에게 제한되고, 교사의 다양한 경험이 학생교육으로 반영될 기회가 부족하며,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사 소진현상에 대한 해소 기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교사자율연구년제 도입을 모색하고 있다.

정책연구 결과 발표를 맡은 교육디자인 네트워크 김현섭 대표는 교사 자율연구년제 시행에 대한 인식조사, 사회적 공감대 및 인식 개선, 법적 근거 마련과 해결방안, 정책실행 로드맵 등을 제시했다.

경기도교육청 원순자 교원역량개발과장은 교사자율연구년제 도입으로 교사가 재충전 기회를 통해 교직 전문성을 신장하면 학교의 교육역량도 함께 성장할 수 있다면서 “2020도입을 목표로 다각적인 검토와 준비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원=최휘경 기자 sweetchoi@kukinews.com

최휘경 기자
sweetchoi@kukinews.com
최휘경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