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빼곡히 난 여드름 때문에 자신감이 사라지고 대인기피증까지 생겼어요.”
30대 직장인 T씨는 몇 달 전부터 한 두개 나던 여드름이 만성화돼 걱정이 많다. T씨처럼 사춘기의 전유물로 여겼던 여드름이 성인이 되어 뒤늦게 나기 시작한 경우를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해져 발생하는 청소년기 여드름과는 달리 호르몬, 스트레스, 화장품, 술, 담배, 피임약 등에 자주 노출되면서 성인 여드름의 발병률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T씨의 경우처럼 성인에서 잘 낫지 않는 여드름은 단순히 피부의 문제가 아니라 내부 순환장애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 따르면 몸속에서 순환하는 열이 구석구석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얼굴에 몰려 피지샘을 자극하게 되고, 이로 인해 피지 분비량이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이때 피지를 피부 각질층에서 제대로 배출시키지 못하면 좁쌀 여드름이 생겨 염증을 일으키며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한다. 때론 얼굴에 몰린 열 때문에 안면홍조까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여드름은 성급한 단기 치료보다는 세밀하게 개인별 증상을 진단해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근원적이고 지속적인 치료가 관건이기 때문에 전문 여드름한의원을 통해 치료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산 여드름 한의원인 존스킨 한의원 일산점에서는 한약으로 몸을 바로 잡은 후 내부 장기 이상으로부터 올라온 피부의 독소를 제거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방식으로 말끔히 여드름을 제거하고 있다.
붉거나 화농성 여드름이 심할 경우 열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침으로 피부의 체질개선을 유도한다. 침을 통해 얼굴 쪽에 쌓여 배출되지 않는 열독을 뽑아내어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침 요법은 피부의 재생주기를 빠르게 촉진시켜 여드름뿐만 아니라 붉은 피부를 치료하며 피지분비 조절과 모공축소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부항이나 경락, 뜸 등으로 체내 순환을 돕는 요법도 병행된다. 뭉쳐 있는 부분이 많다면 아무리 좋은 약을 써도 얼굴까지 바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파주 피부과 존스킨에서 추천하는 맞춤식 자가관리 제품도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된다. 개인의 피부 타입과 예민도, 건조도, 염증 정도, 이전 치료 내용 등을 감안해서 단계적 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존스킨 한의원 일산점 강승민 원장은 “여드름으로 흉터가 생기면 치료가 더욱 힘들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성인여드름은 발병 초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조기에 치료할수록 치료효과는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존스킨 한의원 일산점
김단비 기자 kubee08@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