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전문가들에 따르면 가족 기업은 경영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좋은 실적을 낸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그러나 세습 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하고 능력이 입증되지 않은 인물이 경영권을 쥐게 된다는 것이 단점이다.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아시아 주요국에서 시가총액 5000만 달러(약 583억원) 이상인 상장 기업 10곳 가운데 6곳 이상이 가족기업이다. 인도의 경우 가족기업의 비중이 67%로 가장 높고 필리핀(66%), 싱가포르(63%), 말레이시아(62%), 인도네시아(61%) 등이 뒤를 이었다.
동북아시아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한국은 주요기업의 58%, 홍콩은 62%가 가족기업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기업 팩트북'에 따르면 한국의 가족기업 38곳이 회사 13564곳을 소유하고 있다.
아시아를 제외하고 가족 기업이 많은 국가는 이스라엘, 브라질, 멕시코 등이다. 이스라엘의 경우 대부분 가족 소유인 20개 그룹이 160개 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브라질은 201개 상장사 가운데 70%가 가족 경영 기업이다.
반면, 미국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기업 가운데 가족기업은 34% 가량이다. 미국과 유럽에는 이사회가 선임한 전문경영인을 둔 기업들이 많다.
그러나 이름이 알려진 기업 가운데 가족이 경영권을 승계하는 경우도 있다.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월마트, 제과기업 마르스, 독일의 BMW 등이 대표적인 가족기업이다. ku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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