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금융권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현대증권의 매각이 불발되면서 현대그룹의 재무구조 개선 작업도 지연될 전망이다. 현대증권 매각은 현대그룹이 지난 2013년 말 발표한 3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 중 마지막 핵심 절차이기 때문이다.
현대그룹은 현대증권 매각 불발에 따른 차질이 없다고 강조하지만,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의 주식담보대출 2천억원의 만기를 현대증권 매각 종료 시점까지 연장해주는 지원 방안을 내놨다. 또 그룹의 경영 위기 탓에 매물로 전락한 현대증권의 장기 영업 악화도 불가피해졌다.
또 동부그룹에서 계열 분리한 동부익스프레스와 동부건설의 매각작업도 삐걱거리고 있다. 동부익스프레스 매각은 단독 참여한 현대백화점그룹과 대주주인 사모펀드 KTB PE 간 가격 협상 난항으로 지연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본입찰에서 제시한 인수가인 4700억원을 고수하고 있으나, KTB PE는 인수가의 2배인 6000억원 이상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최근 현대백화점그룹이 협상 타결 가능성을 높이려고 일부 지분(1천100억원 상당)을 추후 기업공개(IPO)를 통해 회수하는 방안을 제시해놓은 상태다.
옛 동부그룹 계열이던 동부건설도 본입찰을 27일로 애초 계획보다 1주일 늦췄다. 지난달 예비입찰에 참여한 중국계 건설사와 SM그룹이 인수전에서 빠진 데다 실사에 나선 1∼2곳 후보들의 본입찰 참여도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국내 시멘트업계 1위 업체인 쌍용양회공업의 매각작업도 2대 주주의 변수로 순항 여부가 불투명하다. 채권단은 쌍용양회 주식 3천705만1792주(46.14%)를 공개 경쟁입찰 방식으로 매각하기로 공고하고 이달 29일까지 인수 의향서(LOI)를 받기로 했다.
그러나 지분 32.36%를 보유한 2대 주주인 일본 태평양시멘트가 법정대응을 벌이며 반발해 매각 작업에 제동이 걸렸다. ku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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