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키 사회] 인하대는 이 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지리정보공학전공 이규성(51)교수가 지난 9일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린 2009디지털국토엑스포 국가공간정보 발전유공자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녹조근정훈장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 교수는 지능형국토정보기술혁신사업단 2핵심 연구책임자로서 국토모니터링기술개발 연구를 총괄하고 다수의 국가주도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공간정보 분야의 비전과 활용가능성을 제시하여 해당 분야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교수는 인하대 지리정보공학과에 부임 후 다양한 위성영상을 이용한 국토 전반의 지형, 환경정보 추출 및 주제도 제작을 통해 원격탐사와 위성영상처리 기술을 고도화하는 데 기여했다.
이 교수는 또 2007년부터 국토모니터링기술개발 센터장을 겸임하면서 한반도 전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상, 공중 센서 및 위성자료를 이용한 국토정보 및 변화정보 모니터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교수는 교육자로서 지리정보 분야의 연구 활동 및 인력양성에도 기여해 2006년부터 현재까지 대한원격탐사학회 부회장을 수행하고 있고, 국내외 학회에 30여편 논문을 발표와 함께 1,000여명의 관련 전공자를 배출하여 공간정보 분야에 크게 이바지했다. 인천=국민일보 쿠키뉴스 정창교 기자 ?cgy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