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교수는 23일 자신의 트위터에 “일본 정부가 NYT에 독도광고 못 실게 엄청 로비를 하나 봅니다. 이런다고 진실이 바뀌겠습니까? 아무튼 NYT가 안받아주면 다음 독도광고는 CNN입니다”라고 말했다.
뉴욕 주재 일본 총영사관은 지난 1일 3.1절을 맞아 뉴욕타임스에 독도 광고가 실리자 신문사 측에 항의해 ‘앞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광고를 싣지 않겠다’는 답변을 받아낸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광고비를 후원한 가수 김장훈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못 가리는데 일본 정부가 계속 무리수를 두고 있다”며 “특히 감정적으로 가지 말고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게 중요하며 우린 선진 국민이니까 가능하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