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공무원 청렴도 높인다..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 운영

안동시, 공무원 청렴도 높인다..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 운영

기사승인 2022-02-06 10:24:47
안동시청 젼경. (안동시 제공) 2022.02.06
경북 안동시의 공무원 청렴도가 상승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최근 안동시가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을 운영키로 해서다.

6일 안동시에 따르면 부패 없는 청렴 안동 구현 및 윤리 이슈에 선제 대응해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하고자 ‘레드휘슬’을 운영한다.

레드휘슬은 누구나 신분 노출 없이 금품·향응 수수나 부정청탁, 부당한 업무지시는 물론, 공직자의 불친절이나 소극적인 업무처리까지 모두 제보할 수 있다.

IP 추적방지 등으로 익명성이 보장되고 보안이 강화된 외부 회사의 익명 제보시스템 업체와 위탁 계약한다.

운영 기간은 오는 12월 31일까지이며, 시민들은 안동시 홈페이지에서, 직원들은 내부전산망을 통해 신고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신고서는 위탁 업체에서 시 공보감사실로 실시간 전송해 업무별 담당자가 내용을 조사·처리하거나 감찰 정보로 활용하게 된다.

익명제보시스템은 시민, 시청 직원 등 누구나 신고할 수 있지만, 단순 민원이거나, 대상 및 내용이 불명확한 경우, 근거 없는 비방으로 판단되면 제보 처리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방영진 안동시 공보감사실장은 “레드휘슬 시스템 도입으로 부패 행위에 대한 공무원과 시민의 감시기능이 강화돼 공직사회의 부정, 비리를 사전 예방하는 등 공직자 청렴 문화 확산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안동=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