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통공사 “도시철도 3호선 장애는 ‘리미트 스위치’ 문제”

대구교통공사 “도시철도 3호선 장애는 ‘리미트 스위치’ 문제”

칠곡차량기지서 전문가·제작업체와 정밀 점검
중요 선로 전환기 리미트 스위치 16개 전체 교체

기사승인 2023-06-08 17:18:37
지난 6일 발생한 도시철도 3호선 선로 전환기 고장은 리미트 스위치 문제인 것으로 확인됐다. (쿠키뉴스 DB) 2023.06.08
대구교통공사가 지난 6일 발생한 도시철도 3호선 선로 전환기 고장은 리미트 스위치 문제인 것으로 밝혀졌다.

대구교통공사는 지난 7일 칠곡차량기지에서 외부 전문가, 장비 제작업체와 합동으로 장애가 발생한 부품인 모터와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정밀 점검 및 성능 테스트를 실시했다. 

모터는 전기안전진단업체인 ㈜삼우엔테크 외부 전문가와 함께 절연 성능 및 권선저항을 측정한 결과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유전정접 시험기로 열화상태를 측정한 결과도 정상으로 판별됐다.
 
리미트 스위치에 대해서는 전동기 제조업체인 ㈜템텍에서 전기저항을 측정한 결과 접점저항이 정상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미트 스위치는 정해진 지점을 통과하면 동력 모터로 통하는 전류를 차단해 정지시키는 자동제어 스위치다. 

이에 따라 공사는 3호선 시·종점 중요 선로 전환기에 설치된 리미트 스위치 16개 전체를 이번 주 내에 교체키로 했다. 

또 선로 전환기 작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이상진동·발열 및 동작 전류상승 감지 등)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내에 설치할 계획이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시민들이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데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빠른 시일 내 점검 주기·항목 등을 재정비해 앞으로는 같은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